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2 - Olympus 편




파나소닉에 이어서 올림푸스에 대한 글입니다.


올림푸스 (Olympus)

올림푸스는 작년에 E-P1 이라는 기종을 내놓음으로서 돌풍을 일으켰던 회사입니다.
기존 파나소닉은 G1, GH1 으로 Dslr like 한 기종들을 내 놓았는데 올림푸스는 예전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돌아간다는 명목으로 똑딱이스러운 디자인으로 내 놓았습니다.
근데 오히려 이게 잘 먹혀서 카메라에 관심이 적은 분들, 특히 여성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어이서 E-P2, E-PL1 까지 계속 내놓음으로 꾸준한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의외로 많은 분들이 미러리스 카메라 = 마포 (마이크로 포서드) 라는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카메라를 모르시는 분들도 그렇지만 현재 Dslr 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 중에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미국 야후에 올라와 있는 삼성 NX10 인데 여기서도 NX10 을 마포로 표시해 놓고 있습니다.
이래서 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이 무서운가 봅니다.
삼성에서 아무리 판형 드랍을 해도 이미 사람들 머리 속에는 미러리스 카메라 = 마포라는 공식이 들어가 있으니깐요.

올림푸스의 장점은 파나소닉과 상당부분은 같습니다
우선 렌즈..
위에 파나소닉에서 말씀 드렸던 부분과 올림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같은 마운트를 사용하기에 파나소닉에서 사용하는 렌즈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 포서드 렌즈와의 호환성에서도 파나소닉의 경우 G1, GH1, GF1 은 컨트라스트 AF 지원하는 렌즈들만 AF 지원을 하는데 비해 올림푸스는 모든 기종에서 AF 를 지원합니다.
물론 속도는 컨트라스트 AF 지원 렌즈와 미지원 렌즈 사이에서 차이가 납니다만 지원과 미지원의 차이는 크죠.
지금은 파나소닉도 G2, G10 의 경우엔 컨트라스트 AF 미지원 렌즈도 AF 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AF 가 되는 정품 어댑터가 MMF-1, MMF-2 두 종류가 있는데 이 중 MMF-2 는 신품이 4만원대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냥 깡통 MF 어댑터들도 훨씬 더 비싼 마당에 정품 어댑터가 4만원 대에서 판매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파나소닉과 똑같이 어댑터 사용시 C 마운트, M 마운트, G 마운트를 포함한 거의 모든 마운트의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올림푸스는 유일하게 내장 손떨림 방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올림푸스를 제외한 파나소닉, 삼성, 소니는 렌즈 손떨림 방지를 쓰고 있는데 올림푸스만 내장 손떨림 방지를 채택했습니다.
물론 내장 손떨림 방지와 렌즈 손떨림 방지 둘 사이에 장단점은 있습니다.
렌즈 손떨림 방지의 경우에 동영상 촬영시에 손떨림 방지의 효과가 좋습니다만 모든 렌즈에 손떨림 방지가 들어가 있지 않으며 사이즈가 손떨림 방지가 없는 렌즈에 비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반하여 내장 손떨림 방지는 사용하는 모든 렌즈에서 손떨림 방지가 작동을 합니다.
특히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팬케익 렌즈는 모든 렌즈가 손떨림 방지가 없기에 유일하게 올림푸스 바디에 팬케익 렌즈를 쓸 때만 손떨림 방지가 작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어댑터를 사용해 수동렌즈를 쓸 때에도 올림푸스만이 손떨림 방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바디에 손떨림 방지 모듈이 들어가야 하기에 바디 사이즈가 커지며 동영상 촬영시에는 바디 손떨림 방지의 효과가 미비합니다. 오히려 손떨림 방지를 끄고 쓰는게 훨씬 좋지요.
하지만 올림푸스은 파나소닉의 렌즈도 사용할 수 있기에 손떨림 방지가 있는 파나소닉 렌즈를 쓰면 이 문제 또한 해결되는 것입니다.


또 바디 손떨림 방지가 있기에 미러리스 기종 중에서 가장 핵심인 팬케익 렌즈 사용시 야간 스냅사진과 같은 정물 촬영에는 고 iso 노이즈의 단점도 극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론상으로 보면 소니 Nex 에서 16mm 팬케익을 사용할 때 iso 3200 에 조리개 2.8, 셔터스피드 1/30 정도의 상황이라면 펜에 파나 20.7을 사용할 경우 조리개 1.7, 셔속 1/30에 iso 는 100~200 정도의 촬영이 가능한 것입니다. (조리개 수치에서 1.5스탑 차이, 펜에서 확보해야 하는 셔터스피드를 1/80으로 고려시 1/30과 1.3 스탑 차이를 서로 상쇄시켜 버리고 손떨림 방지만 3~4 스탑으로 계산)
이는 아무리 고감도 노이즈가 좋은 Nex라 하지만 저감도랑 비교를 하면 오히려 펜의 화질이 더 좋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물론 인물 촬영 같이 최소한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손떨림이고 뭐고 그런거 다 필요없이 고감도 좋은 넘이 짱입니다. ㅡ.ㅡ;;;

그리고 먼지떨이...
이 부분 만큼은 카메라 쓰는 모든 사람이 인정합니다.
올림푸스의 먼지떨이 >>>> 넘사벽 >>>> 다른 회사의 먼지떨이 요런 정도이지요.
전 올림푸스 카메라 1년 반 넘게 쓰면서 사진에 먼지 찍힌 적 딱 한번 있었습니다.
실외에서 렌즈 교환할 때에도 먼지가 안 들어가도록 신속하게 교체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센서 부위 하늘로 향하게 놓고 그냥 천천히 교체합니다.
그래도 먼지 거의 안 들어가고 혹 들어간다 해도 전원 몇번 껐다 켜면 끝이니깐요.
카메라 구조상 미러가 없이 센서가 바로 노출되는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이 부분은 정말 큰 장점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뛰어난 jpeg 화질도 큰 장점입니다.
올림푸스는 최고 화질로 할 경우 jpeg 압축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압축률이 낮기에 화일 용량이 크고 그에 따라서 정보도 많이 담겨져 있는 것이지요.
화일 사이즈가 큰데 그게 뭔 장점이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바디내 화질 셋팅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팅을 통해 쉽게 낮출 수는 있지만 기본 압축률이 높은 경우라면 Raw 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Jpeg 에서는 더 좋은 화질로는 못 만들어버리니깐요.
특히 거의 보정은 하지 않고 그냥 리사이즈만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Raw 촬영 대신 Jpeg 로 촬영할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혹 보정할 경우가 생긴다면 높은 압축률의 사진 보다는 낮은 압축률을 가진 사진에서 좀 더 보정이 편하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색감
올림은 먼지떨이도 그렇지만 이 색감도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인정해줍니다.
올림을 색감 가지고 뭐라 하시는 분은 없으니깐요.
특히 인물 색감은 보통 코닥, 후지, 올림을 주로 언급하는데 세 회사 모두 차이는 나지만 인물 사진에서 좋은 색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이 색감이 있기에 위에서 언급한 jpeg 화질이 장점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색감이 이상하다면 Raw 로 찍어야하니 jpeg 의 화질이 의미가 없어지니 말이죠.

또 아트필터도 있습니다.
포토샾에 약하신 분들이 카메라 안에 있는 아트필터의 조합으로 아주 쉽게 독특한 사진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특히 아가씨들에게 인기를 많이 끌었습니다.
여기에 1:1 화면비율과 아트 필터의 조합으로 조금 더 쉽게 다양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 조금은 안 어울리지만 기존 포서드용 플래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또 올림푸스의 경우는 하위 기종이라고 일부러 제약을 걸고 그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너무나도 당연히 고속동조가 지원이 됩니다.
야외에서 인물 사진 찍을 때 간혹 필요한 플래시 사용에서 올림은 고속동조가 지원하기에 플래시 사용에 전혀 무리가 없는 것입니다.
파나소닉도 올림의 플래시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고속동조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림도 단점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역시 파나소닉과 같은 고감도 노이즈 입니다.
이는 올림푸스가 스스로 센서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에 기인합니다.
현재 미러리스 카메라를 만드는 4개의 회사 중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센서를 못 만드는 회사가 바로 올림푸스입니다.
그러기에 다른 곳에서 센서를 빌려와서 써야하는데 포서드 초창기에는 코닥 센서를 쓰다가 현재는 파나소닉 센서를 쓰고 있는데 딱히 다른 곳에서 빌려올 데도 없기에 센서 문제는 올림이 어디서 UFO 라도 주워 혼자 만들어내지 않는 이상 끝까지 올림의 발목을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다른 기종들 보다 뒤떨어지는 바디 성능입니다.
여기도 현재 미러리스 카메라를 생산하는 회사들 중 삼성, 파나소닉, 소니는 전통적인 전자회사인데 반하여 올림은 태생이 광학회사인지라 아무래도 광학제품 쪽 보다는 전자제품의 성격이 점점 강해지는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올림으로서는 조금 벅찬 듯합니다.
그러기에 펌업으로 거의 따라 왔지만 그래도 초반엔 뭐 완전 안습의 AF를 보였었고 측거점도 이건 거의 측거면 수준이고 기타 다른 부분들도 어쨌든 다른 회사들 보다는 바디 성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리고 조금은 성능이 떨어지는 렌즈입니다.
위에 올림의 장점에 분명 렌즈라고 말씀 드렸는데 단점에도 렌즈는 들어갑니다.
허나 차이라고 하면 장점에서의 렌즈는 파나소닉과 올림푸스의 모든 렌즈를 포함한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이며 단점에서의 렌즈는 올림푸스만의 렌즈입니다.
원래 올림푸스는 전통적인 광학회사 답게 포서드 렌즈의 경우 상당히 뛰어나단 평가를 받았습니다.
올림푸스에서 먼지떨이, 색감 그리고 렌즈의 화질 만큼은 어디 내놓아도 무시 안 당하고 인정 받았고 하다 못해 번들렌즈조차 화질로는 뭐라 못 하니 저렴한 단렌즈 없다고 올림푸스를 깍아 내렸는데 마이크로 포서드로 넘어와서 올림푸스의 화질이 드디어 욕을 먹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4가지의 렌즈들을 보면 화질 보다는 사이즈를 작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만들었습니다.
17팬의 경우 사이즈는 괜찮은데 조리개 수치와 화질이 아쉬우며 14-42도 사이즈는 좋은데 이것 또한 화질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남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E-P1 출시 초기엔 파나 20.7이 없었기에 마포가 화질이 별로라는 평가를 받던 주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올림 펜에도 파나 20.7 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며 펜에 20.7 조합은 현재 미러리스 기종 중에 가장 비싼 조합입니다. ㅡ.ㅡ;;;
(현재 신품을 정품으로 구입시 대형 쇼핑몰 가격 기준으로 GF1 + 20.7 = 93만원 정도, Nex-5 + 16팬 = 90만원, NX10 + 30팬 = 92만원, E-P2 + 20팬 = 115만원 저렴한 E-PL1 으로 해도 105만원 입니다)
그나마 9-18과 14-150은 사이즈도 줄이며 화질 또한 괜찮다는 평가를 받지만 선뜻 구매하기엔 조금 비싼 렌즈들이지요.

두꺼운 AA (anti-aliasing) 필터도 사람들이 단점으로 느끼는 것 중 하나입니다.
사실 AA 필터가 단점만 가지고 있는 그런 존재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주로 느끼는 점은 단점만을 주로 느끼게 됩니다.
AA 필터가 두꺼우면 일단 선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들이 화질을 평가할 때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 바로 선예도를 보는 것을 감안하면 파나소닉 마포 바디와 올림푸스 마포 바디를 같은 렌즈를 써서 평가를 해도 올림푸스의 마포가 조금 선예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AA 필터가 아예 없는 시그마의 포베온이나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코닥 바디들이 선예도가 아주 뛰어나 보이기에 사람들이 이 둘을 조금 더 뛰어난 센서로 느끼는 것이고요.
하지만 AA 필터로 인한 장점도 있는데 이는 솔직히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고 넘어갑니다.
모아레 현상이 줄어든다던지 칼라노이즈가 줄어들고 계단현상도 줄어드는데 이점은 고려하지 않고 선예도가 줄어든 것만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어쨌든 AA 필터가 두꺼운 것을 많은 이들이 단점으로 여기기에 함께 적어봅니다.

마지막으로 보면 포서드를 버릴 수 없는 올림의 입장입니다.
파나소닉의 경우 포서드에서 바디 2개, 렌즈 4개 내 놓고는 포서드는 완전히 접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포서드에 올인하고 있기에 지금과 같은 결과물을 내 놓을 수 있는 것인데 올림의 경우엔 포서드를 버릴 수가 없습니다.
이미 깔린 바디도 많거니와 렌즈 또한 많아서 쉽게 버릴 수 없는 상황이지요.
포서드도 개발하고 마이크로 포서드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은 어느 한쪽에만 올인해야 하는 상황보다는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각 기계별로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1. E-P1


지금이야 사람들이 많이 봐서 익숙해 졌지만 2009년 6월 처음 나왔을 때는 확실히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디자인이였습니다. 그러기에 많이 팔린 것이고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 보다 실제로 손에 쥐면 훨씬 더 이쁩니다.
이것 빼고는 사실 장점으로는 투다이얼이 있습니다.
E-P1, E-P2 는 다이얼이 후면 윗쪽에 하나 그리고 후면 가운데에 캐논과 같이 휠이 하나 있습니다.
이는 촬영시에 A 모드나 M 모드 촬영시 상당히 편합니다.
하나는 조리개 조절, 하나는 노출 보정이나 셔터스피드 조절로 놓음으로써 조금 더 신속한 조절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Dslr 에서 중급기 이상 써보신 분들은 투다이얼의 장점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은 좀 있습니다.
일단 사이즈에 비해 무게가 꽤 나갑니다.
바디 재질도 있지만 안에 손떨림 방지 모듈까지 쑤셔 넣었기에 더더욱 무게가 나가는 것이지요
여기에 내장플래시도 없습니다.
아무리 내장플래시 사용 빈도가 낮다지만 그래도 없는 것과 있는 것과의 차이는 크고 또 고감도 노이즈도 약한 마포에서는 큰 단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항상 커다란 외장플래시를 쓸 수도 없으니깐요.
또 전자식 외장뷰파인더인 VF-2 도 사용하지 못하기에 수동렌즈를 사용한다거나 아주 빛 좋은 날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2. E-P2


2009년 12월에 나온 E-P2 로 6월에 E-P1 이 나온걸 생각하면 올림으로서는 아주 빠른 시간에 후속 모델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E-P1 에서 E-P2 로의 변화는 크지 않았습니다.
자잘하게 보면 바디 색상 그리고 아트필터 2개 추가입니다.
여기에 외장식 전자 뷰파인더이인 VF-2 가 사용 가능하다는 것 요 세가지가 끝입니다. ㅡ.ㅡ;;;
따라서 기본적인 장단점은 E-P1과 똑같고 EVF 에 대한 것만 추가가 되는 것입니다.

E-P2 와 함께 나온 VF-2 는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뷰파인더의 크기는 파나소닉의 내장 뷰파인더보다는 작지만 판형 큰 삼성의 NX10 보다는 오히려 더 큽니다.
여기에 뷰파인더의 성능도 144만 화소로 파나소닉의 내장뷰파인더와 같은 화소이지만 실질 성능에서는 오히려 파나소닉 보다 조금 낳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직접 GH1 과 E-P2 의 뷰파인더를 비교했을 때에도 GH1 보다는 E-P2 의 뷰파인더가 훨씬 보기 편했습니다.
특히 수동렌즈를 사용할 때에는 초점 부위 확대 없이 그냥 맞추어도 거의 정확하게 맞을 정도로 시안성이 뛰어났습니다.
다만 위 사진에서도 보이는 것과 같이 사이즈가 조금 큽니다.
여기에 간혹 뷰파인더가 빠진다는 분들도 있기에 휴대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계속 촬영하면 잊어버리지 않겠지만 조금 오래 사용하지 않고 휴대만 할 때는 따로 분리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분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E-PL1


E-PL1 은 2010년 2월에 나옴으로 E-P2 이후 주기가 더 짧아졌습니다.
뒤에 붙은 Light 란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E-PL1 은 기존 E-P1, E-P2 에 비해 보급형 모델이란 의미로 출시를 한 것입니다.
가격도 저렴해졌기에 실질적으로 지금 올림푸스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 또한 E-PL1 입니다.

E-PL1 이 보급형 모델이라지만 모두 다운그레이드만 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E-PL1 에는 기존 E-P1, E-P2 에는 없는 내장플래시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내장플래시가 들어옴으로 올림푸스 FL-36R, FL-56R 이나 메츠 48AF-1, 58AF-1 과 사용시에는 무선동조까지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E-P2 에서 함께 제공되던 VF-2 도 사용 가능함에 따라 별도로 구매시 EVF 도 사용가능합니다.
바디 재질도 바뀌어서 E-P1, E-P2 가 사이즈에 비해 무겁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E-PL1 은 조금 더 가벼워질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동영상 버튼도 추가로 생겨서 이전처럼 모드 다이얼에서 동영상 변환해서 찍는게 아니라 어떤 모드에서든 동영상 버튼만 누름으로서 바로 동영상 녹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얻은게 있다면 잃는 것도 있을터 당연히 단점도 늘었습니다.
E-PL1 이 내장플래시를 집어 넣었지만 바디 사이즈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가로 사이즈는 오히려 줄어들고 위아래로와 앞뒤로 아주 조금 늘어났습니다. 공간은 큰 차이가 없는데 내장 플래시가 들어갔으니 당연히 물리적인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다운 그레이드가 생긴 것입니다.
첫째로 셔터스피드가 줄었습니다.
E-P1, E-P2 는 최대 셔터스피드가 1/4000 초 였는데 E-PL1 은 1/2000초로 줄어든 것입니다.
이는 파나 20.7을 밝은 낮에 사용시에 최대개방으로 사용에 제약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저처럼 조리개 조이는 것을 좋아한다면 모를까나 대부분의 분들이 개방으로 낮은 심도를 좋아한다는 걸 생각하면 밝은 낮에는 ND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 아주 큰 단점인 것입니다.
또 올림의 자랑인 바디 손떨림 방지가 기존 4스탑에서 3스탑으로 한스탑이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사이즈로 만들다 보니 손떨림 방지 모듈도 조금 더 작게 만든 것 같습니다.
바디에 버튼의 수도 줄어서 기존 Dslr을 주로 사용하시던 분들은 조금 조작성이 떨어진다 느끼실 수도 있는데 오히려 컴팩트 카메라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더 쉽게 적응하기는 합니다.
또 Dslr 을 주로 사용하시던 분들도 금방 적응을 하기에 현재 Fuji S5pro 와 함께 서브로 E-PL1 을 쓰는 제 친구도 오히려 제 E-P2 쓰기가 더 어색하다고 하더군요.



사실 포서드, 마이크로 포서드 상표권은 모두 올림푸스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나소닉과 그 외 코닥, 후지, 시그마, 라이카, 산요가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총 7개의 참여사 중 4개의 회사가 센서를 만들 수 있는 회사인데 코닥은 포서드 초기에 올림푸스에 센서를 공급했고 시그마는 센서는 제공하지 않지만 서드파티 렌즈 중에 유일하게 포서드 마운트로도 렌즈를 내놓으며 올림푸스 70-300mm 같은 경우에는 시그마 70-300mm 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렌즈이기도 합니다.
라이카는 파나소닉 L1 과 같은 베이스인 Digilux-3 로 포서드 바디를 내놓았지만 더 이상 라이카에서 포서드나 마이크로 포서드로 바디가 나올 것 같진 않고 파나소닉에서 라이카 이름으로 렌즈만 나올 것 같습니다. 포서드에서는 표준줌 렌즈 2개와 25.4 하나해서 총 3개의 렌즈를 내 놓았고 마포에서도 현재 45마가 라이카의 이름으로 나왔는데 또 어떤 렌즈가 더 나올지는 모릅니다. 소문에는 마포용 25.4나 25.2가 나온다고 합니다만 나오더라도 가격은 안드로메다에 있을지 모르지요.
후지와 산요는 아직 참여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만 어쨌든 포서드 연합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간혹 시그마나 후지 마포 바디가 나온다는 소문이 흘러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코닥이야 이제 바디는 안 만들고 센서만 공급하기에 올림푸스에 코닥이 제공하지 않는 이상 코닥센서를 사용하는 바디가 나오지 않을테지만 시그마나 후지의 경우에는 어찌될지 모르는 것입니다.
만약 후지에서 마포 바디가 나온다면? 시그마에서 마포 바디가 나온다면? 마포의 시장 장악력은 높아질 수 밖에 없겠지만 늘 소문만 무성하니 공식 발표 전까진 믿을 수가 없습니다.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