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와 HDD 의 장점을 담았다 : Seagate Momentus XT


이번에 쓸 리뷰는 Seagate Momentus XT 에 대한 리뷰입니다.
http://seagate.bloter.net/ 에서 하는 이벤트에 당첨되어 제품을 받고 쓰는 글임을 글 서두에서 미리 밝힙니다.


컴퓨터 성능을 논할때 가장 우선적으로 말하는 것은 바로 CPU 입니다.
CPU 는 발전의 속도도 상당히 빠르기도 할 뿐더러 일단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최신형 CPU가 달린 컴퓨터라고 말하면 그냥 "아~ 좋은 컴퓨터구나"라고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CPU만 좋으면 작업 속도가 무조건 빠를까요? 절대 그렇지는 않습니다.
CPU 이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가 컴퓨터 작업 속도에 큰 영향을 줍니다.

메모리의 경우에도 1GB를 쓸 때와 2GB 를 쓸때 또 그 이상을 쓸 떄 체감 속도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제가 Vista를 쓸 때 였습니다.
1GB 메모리를 쓰다가 너무 느려서 1GB 를 하나 더 사서 2GB 를 쓰니 체감 속도가 확 틀려지더군요.
그래서 메모리를 늘려 4GB 로 맞추어 놓았더니 그 느리다던 비스타가 상당히 쓸만한 속도로 올라갔습니다.
그런 욕심에 아예 8GB 다 채워서 지금도 8GB 쓰고 있는데 확실히 메모리에 여유가 많으니 큰 프로그램들 여러개 띄우고 작업할 때 편하더군요.

여기에 그래픽 카드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간단한 문서, 인터넷 등 라이트하게 쓰시는 분들은 괜히 전기나 많이 잡아먹는 놈일 수도 있습니다만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나 그래픽 작업 등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저렴한 그래픽 카드 보다는 좀 괜찮은 놈으로 하나 꼽아 두면 상당히 쾌적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하드디스크...
많은 분들이 거의 신경을 쓰지 않지만 사실상 일반 5,400 rpm 이나 7,200 rpm HDD 가 아닌 10,000 rpm 급의 HDD 나 SDD 로 바꿀시 혹은 raid 로 앞자르기 신공을 펼칠 경우 가장 큰 체감 성능 향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비싸다는거...
현재 7200 rpm 의 1TB 하드디스크 가격은 7~8만원 정도의 가격에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10,000 rpm 의 하드디스크는 150GB 의 용량을 가진 것이 20만원 정도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SD 의 경우는 조금 더 비싸서 64GB 정도 용량을 가진 것이 16만원 정도입니다.
기존 하드디스크 보다 용량도 더 적으면서 가격도 훨씬 비싸기에 많은 이들이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하드디스크에 많은 이들이 큰 관심을 보이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 리뷰할 Seagate Momentus XT 의 경우 가격과 성능의 절충선에 위치한 제품입니다.
Seagate Momentus XT 의 경우 500Gb 의 용량을 가진 제품이 18만원 정도의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와 같은 경우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쉽게 달 수가 있기에 10,000 rpm 의 하드디스크나 SSD 에 비해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하드디스크를 여러개 장착시키기 어려운 노트북의 경우에는 상당히 큰 용량과 저렴한 가격, 성능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인 것입니다.



생김새는 그냥 일반 노트북용 HDD 랑 똑같이 생겼습니다.

간단한 사양을 보면


사실 일반적인 7,200 rpm 의 하드디스크 사양이랑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다만 여기에 SSD 4GB 하나 달려있다는거...
그리고 여기서 눈 여겨 봐야할 것은 4GB 의 SSD 가 MLC 가 아닌 SLC 라는 점입니다.

SLC (Single Level Cell) 와 MLC (Multi Level Cell) 의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드리면
SLC 는 하나의 셀에 1 비트를 저장함으로 MLC 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며 전력 소비는 더 적다는 점이 장점입니다만 MLC 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LC 는 하나의 셀에 2 비트를 저장함으로 SLC 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크며 가격이 SLC 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eagate Momentus XT 는 비록 4GB 의 SSD를 달았지만 SLC를 사용함으로 조금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씨게이트 모멘터스 XT 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들은 자체 알고리즘에 의해 SSD 영역으로 옮겨서 HDD 가 아닌 SSD 영역에서 사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특정 OS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써야 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와 맥의 경우에는 바로 지원을 합니다.
단 리눅스의 경우에는 워낙 OS 종류가 많기에 지원하지 않을거란 말을 하더군요.
그리고 자주 사용 하는 것을 SDD 에 옮기고 HDD 영역의 자료는 그대로 놔두기에 추후 SSD 영역이 고장날 경우에도 자료가 사라지거나 하는 문제는 없을거라도 합니다.
4GB 의 용량도 너무 적은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이지만 씨게이트 자체 테스트 결과 2GB 의 SSD 와 4GB 의 SSD 차이는 성능향상이 꽤 있었지만 8GB 와의 차이는 크지 않았기에 가격 대비 성능에서 4GB 의 SSD 를 채택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정확한 알고리즘은 말해주지는 않았지만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에도 어차피 파일 전체가 옮겨지는 것이 아닌 중요 부분만 옮겨서 사용하는 것이기에 4GB 의 용량이 생각보다 작은 용량은 아니라는 말도 하셨습니다.


그럼 거의 모든 하드디스크 리뷰가 그렇듯 하드디스크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제 컴퓨터의 사양은 이렇습니다.
CPU : Intel Core2 DUO E6400
Mainboard : Asus P5K-E
VGA : GeForce 8600GT
Memory : Samsung 2GB DDR2 6400 X 4
HDD1 : Seagate ST95005620AS - Mementus XT 500GB
HDD2 : Seagate ST31000528AS - 1TB HDD
HDD3 : Seagate ST3750330AS - 750GB HDD
HDD4 : Seagate ST3500320AS - 500GB HDD
HDD5 : Samsung SP2504C - 250GB HDD

여기에서 기본 성능 테스트는 Momentus XT 와 여기에 Monentus XT와 같은 용량의 ST3500320AS 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ST3500320AS는 Momentus XT와 SSD 영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하기에 같은 시스템에서 똑같이 테스트 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했습니다.
파티션은 총 용량 465.76B[각주:1] 중 99.9GB 를 OS 영역으로 잡고 여기에 Windows 7 Ultimate K 64Bit 를 설치했습니다.


첫번째 테스트는 OS 설치 후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시작 프로그램에 Internet Explorer 8 첫 화면을 네이버로 해 놓기만 한 후 전원버튼을 눌러 네이버 화면이 완전히 뜰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Momentus XT 는 처음 시간만 65고 그 이후는 60초 전후의 속도를 보여주는데 반하여 ST3500320AS 는 처음엔 70대 초반의 시간을 보이다가 6번 이후로 80초 대로 넘어가는 이상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 테스트 후 혹시 제대로 안 한건가 하고 재포멧 후 새로 설치해서 ST3500320AS 를 다시 테스트 해 보았는데 두번째 테스트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모든 시스템은 같고 단 하나 HDD 만 차이가 있는 데도 초기 부팅 시간에서 속도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테스트를 할 때 하드디스크 다 떼어내고 실제 테스트할 하드디스크만 붙여 놓고 또 Intetnet Explorer 로 네이버 화면을 띄우는 것이 아닌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해 놓으면 아마 시간의 격차는 더 크게 차이나는 것 처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부팅 초기에 하드웨어 체킹하는 시간이나 익스플로러 띄우고 네이버 최초 접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하드디스크 사양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니 말이죠.


그 다음 테스트는 일단 Windows Update를 완료하고 재부팅 후 PCmark Vantage 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횟수는 처음엔 5회씩 하려고 했으나 1회 테스트 소요시간이 1시간 반 정도에 3회만 해도 속도 변화의 추이는 충분히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되어서 3회씩만 실행하였습니다. (그래도 총 테스트 소요시간이 9시간이네요. ㅡ.ㅡ;;;)
일반 HDD 인 ST3500320AS 는 PCMark Suite 나 HDD Test Suite 에서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테스트 때 마다 보이는 오차범위 안에서 변화입니다만 Momentus XT 는 PCMark Suite 나 HDD Test Suite 에서 조금씩 성능의 향상을 보여주며 특히 HDD Test Suite 의 경우 일반 HDD 와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며 그로 인해 전체적인 PCMark Suite 에서도 압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Momentus XT는 조금 더 자세히 벤치마크 스코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ST3500320AS도 자세하게 테스트를 하긴 했습니다만 그 결과를 저장해 놓은 데이터를 옮기지도 않고 하드디스크를 포멧해서 Momentus XT 의 데이터만 남아있는 관계로 Momentus XT만 하겠습니다.
뭐 ST3500320AS 는 변화 자체가 없다고 봐도 되기에 무의미하니 큰 상관은 없으니 말이죠.


이 테스트에서 일단 두번째 스코어는 너무 자세히 보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 테스트를 하고 재부팅을 해야 하는데 그걸 안 하고 그냥 바로 테스트를 해버려서 약간은 정확하지가 않습니다만 그래도 첫번째 테스트와 세번째 테스트의 상관관계를 보면 모든 테스트에서 첫번째 테스트보다 높은 스코어를 보여줌을 알 수가 있습니다.
HDD Test Suite Score 가 가장 큰 향상을 보여줍니다만 그로 인해서 다른 모든 스코어가 함께 향상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 상의 숫자뿐 아니라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속도 향상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테스트는 다시 부팅 테스트입니다.
이번 부팅 테스트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 설치 한 이후에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처음 실시한 부팅테스트와는 달리 실제 사용할 때에는 이런 저런 프로그램들이 잔뜩 깔려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기 떄문입니다.
이 테스트를 위해 설치한 프로그램은 알집, 알툴바, 알송, 곰플레이어, utorrent, DAEMON tools lite, Photoshop CS5, Premiere Pro CS5, MS Office 2010, 한글 2007, 네이트온, V3 Lite, Keymapper, deathadder driver 이며 이 모두를 설치한 이후에 부팅 테스트를 실시 했습니다.


Momentus XT 의 경우 부팅할 수록 조금씩 시간이 빨리 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 설치 이후 최초 부팅에서 87초의 시간을 보이다가 5회 부팅에서는 69초로 18초의 속도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일반 HDD 도 3회 부팅에서는 비약적인 속도의 향상이 이루어져 상당히 빨라졌습니다만 그래도 5회 테스트 결과를 보면 Momentus XT 에 비해 25초의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부팅시에만 25초의 차이라면 상당히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HDD 에서도 속도 향상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아마 Windows 7 자체의 알고리즘에 의한 속도 향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시다시피 Vista 부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OS 자체 알고리즘에 의해 실제 체감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ReadyBooster까지 사용하면 OS 자체에서도 꽤 괜찮은 성능 향상을 느낄 수도 있고 말이지요.


여기에 이제 어플리케이션 로딩 속도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처음 테스트한 프로그램은 Adobe Photoshop CS5 입니다.
처음엔 69.8MB 의 Tiff 파일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몇초 걸리지도 않기에 실제 테스트가 무의미하다고 보고 이 Tiff 파일을 레이어 복사해서 15개의 layer 로 만들어 총 용량 1.40Gb 의 Tiff 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을 실행시켜 열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ST3500320AS 의 경우 처음 부팅테스트와 마찬가지로 3회 이후에 오히려 파일을 여는 시간이 증가해 버렸습니다.
그에 비해 Momentus XT 는 감소 한 이후에 그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테스트에서 나타낼 수 없는 다른 점들이 있었습니다.
여는데 고작 몇초 더 걸릴 뿐이잖아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만 파일을 열고 그 이후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고 또 새로 파일을 열고 하는데 반응하는 속도가 Momentus XT 가 훨씬 빠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작 몇초가 아니라 실제 사용에서는 은근히 큰 차이로 느껴질 수 있게 말이죠.
이런 부분은 어떤 수치화해서 나타낼 수가 없기에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리뷰로는 Momentus XT 의 장점이 크게 다가오지가 않습니다.


그 다음 테스트는 게임을 통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게임은 온라인 게임인 Age of Conan 입니다.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는 모르나 좀 사양 높은 온라인 게임이 뭐가 있을까 검색해 보고 설치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는 하지 않았고 게임 실행 클릭 이후에 첫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걸리는 시간만 체크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뭐 그래프로 표시할 것도 없이 두 하드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5번 측정한 평균 시간이 ST3500320AS 는 46초, Momentus XT 는 44초 정도의 시간을 보였는데 이 정도면 거의 시간 차이가 안 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온라인 게임의 경우 실행 이후에 서버와 업데이트 체크 등등의 시간이 소요되기에 하드디스크 자체의 성능 속도 보다는 인터넷의 속도와 서버의 속도에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직접 플레이를 해 보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겠습니다만 제가 게임을 안해서 말이죠... ㅡ.ㅡ;;;


두번째 게임은 요즘 한참 말 많은 바로 그 게임....
악마의 게임이라는 문명 5 입니다. ^^;;;;;


클릭 이후 화면이 넘어갈 때 까지의 시간으로 ST3500320AS 도 시간이 점점 빨라지나 Momentus XT 가 꽤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설치 용량이 큰 게임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속도의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 근데 이 게임 정말 무서운 것 같습니다.
이곳저곳 검색해 보아도 악마의 게임이란 소리만 들리니 말이죠.
전 정말 다행히도 몇번 클릭해 보고는 바로 삭제를 했습니다.
아마 제가 이거 했으면 오늘 이 Seagate Momentus XT 리뷰 글이 못 올렸겠지요. ^^;;;;;


세번째 게임은 Starcraft 2 입니다.


스타크래프트의 경우에는 시간 차이 자체가 안 나더군요.
처음 실행시에만 차이가 있을 뿐 뭐 그 이후에 없으니 스타크래프트 2 같은 게임을 하면서는 하드디스크의 성능 차이를 크게 못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모든 게임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문명 5와 같은 사양 높은 게임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스타크래프트2와 같은 그리 높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게임에서는 그 차이가 적고 온라인을 통한 데이터 체크나 이동이 많을 경우에도 그 차이는 적게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테스트는 9.81Mb 의 파워포인트 파일을 열 때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이것도 그래프 없이 결과만 말하자면 ST3500320AS 는 약 10초, Momentus XT 는 2초로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전 이 테스트를 하면서 작은 용량의 파일이기에 시간 차이가 나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다음 테스트는 다시 PCMark Vantage 에서 HDD Suite 만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처음 아무것도 안 깔린 상태에서 한 테스트 보다는 전체적으로 Score 가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ST3500320AS 는 OS 파티션 영역 이외의 부분은 포멧도 안 한 상태로 놔둔 상태이지만 Momentus XT 는 그 이외의 영역에 파티션 잡고 이런저런 데이터를 옮겨놓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추이는 여전히 차이가 크며 테스트를 시행할 수록 그 차이는 점점 더 커짐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마지막 하드디스크 비교 테스트로 부팅테스트를 다시 실시했습니다.
ST3500320AS 는 평균 79초, Momentus XT 는 64초로 여전히 Momentus XT 의 부팅 속도가 빠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Seagate Momentus XT 는 가격, 성능에서 기존 HDD 나 SDD 와는 또 다른 만족감을 주는 제품입니다.
충분히 납득할 만한 가격에 그에 상당한 용량과 성능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는 체감 성능은 더더욱이 말이죠.
하지만 지금 파코즈 같은 곳에서 보면 이 제품이 그 성능에 비해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HDD 에서 SDD 로 데이터가 넘어가면서 체감 속도에서의 향상이 이루어지는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PCMark 04, PCMark 05, H2Bench, HDTune, IOMeter, CrystalDiskMark와 같은 벤치마크 툴로는 이런 기능을 제대로 테스트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순수 read / write 성능을 측정하기에 Momentus XT 를 이런 툴로 측정할 경우 그냥 7,400 rpm 의 하드디스크 성능과 비슷하거나 혹은 아주 조금 상향된 성능만을 보여주기에 그렇습니다.
Seagate Momentus XT 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툴이라고는 SysMark07 과 PCMark Vantage 두개가 있는데 이 중 SysMark07은 데모버전은 존재하지 않으며 가격 또한 상당히 고가이기에 실제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측정할 수 있는 툴은 PCMark Vantage 하나 뿐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이들을 강제로 PCMark Vantage 를 사용하라고 할 수는 없는 일..
그런 이유로 Seagate Momentus XT 는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벤치마크에서도 그렇지만 숫자로 나오지 않는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향상이 느껴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팅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시스템의 반응이라던지 소음과 같은 면에서도 말이지요.
하드디스크를 바꾸고 싶은데, 특히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SSD 가 가격이나 용량면에서 좀 아쉬움이 남는다 싶으신 분들은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올리기 전에 한 마지막 부팅 테스트 입니다.
ST3500320AS 와 Momentus XT 와의 비교 테스트 이후에 ST3500320AS 는 포멧하고 Momentus XT에는 제가 실제 사용하는 몇몇 프로그램들 더 설치 이후에 며칠을 사용한 이후의 테스트입니다.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Intetnet Explorer 8 만 실행시켜 놓으니 괜히 수치상으로 볼 때 너무 부팅시간이 오래 걸리는 듯 해서 부팅완료란 글자만 입력한 텍스트 문서도 함께 실행되도록 한 이후에 테스트 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고 Windows를 시작하는 중이란 메세지가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 : 19초
그 이후 환영합니다란 글이 보이는 시간 : 34초
부팅완료 텍스트 문서가 열리는 시간 : 40초
Internet Expolorer 8 이 실행되고 네이버 화면이 완전히 다 뜨는데 걸리는 시간 : 57초


부팅 후 처음 Internet Explorer 8 의 실행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네요.
그래서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것 싹 삭제하고 그냥 부팅 완료 후 Internet Explorer 8 을 실행시켜보니 최초 실행시간이 13초가 나오고요. 두번째 부터는 3~4초를 유지하는데 말이죠. ㅡ.ㅡ;;;
에잇 첨부터 Internet Explorer 8 을 실행시켜 네이버 화면을 보는게 아니라 그냥 텍스트화면 뜨게 했으면 조금이라도 테스트 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ㅎㅎ


p.s.
HDTune 의 경우에도 여러번 실행시키면 Access Time 이 놀라운 수치가 나온다고 해서 한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검사 영역은 하드디스크 전체를 한 것은 아니고 OS 설치하기 위해 파티션을 잡은 100GB 영역만을 가지고 테스트 했습니다.


총 5회를 실시했으며 Maximun Transfer Rate 나 Average Transfer Rate, Burst Rate 등은 일반적인 7,200 rpm HDD 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Access Time 은 처음 실행할 때를 제외하고는 정말 놀라운 수치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HDTune 에서 Access Time 만 계속 테스트를 해보니 0.103 ms 까지 수치가 내려오더군요.
일반적으로 OS 용 하드는 Transfer Rate 보다는 이 Access Time 을 중요시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 Momentus XT 는 꽤 훌륭한 선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1. 500GB 하드의 실제 사용 가능 용량은 465.76GB 입니다. 이는 제조사는 10진법에 의해 컴퓨터는 2진법에 의해 계산을 하는 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본문으로]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5 : Comment 1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daum.net/sirgw BlogIcon 토끼아빠 2010.10.18 21:54 신고

    트랙백 걸어주셔서 방문했답니다. 잘 작성하였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
    저도 트랙백 걸어놓고 갑니다. ^^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lexa.tistory.com BlogIcon 하늘봐 2010.10.19 00:04 신고

    제 다음 컴퓨터에는 꼭 SSD를 장착해야겠다 싶어요.
    2~3년 뒤에는 가격도 많이 떨어져서 보급도 많이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10.19 02:02 신고

      아마 2년 뒤라면....
      OS 용으로는 다들 SSD 를 쓰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요? 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cdmanii.com BlogIcon 씨디맨 2010.10.19 00:54 신고

    그래프 보니 시간 엄청 걸리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일단 먼저 드네요. 근데 저도 이야기를 듣고 안거지만 HDtune 도 10번 이상 여러번 돌리면 엑세스타임이 거의 0.3ms 에 접근하더군요. 확실히 반복작업에서는 효과가 있는듯해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10.19 02:04 신고

      씨디맨님 말씀을 듣고 HDTune 테스트 해보니 Access Time 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떨어지네요. ㅎㅎ
      저도 지금 이 하드디스크 쓰면서 제 평소 사용 패턴을 생각해보니 일부러 SSD 로 바꿀 필요 없이 그냥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꽤 마음에 들고 있습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feelnet.pe.kr BlogIcon 필넷 2010.10.19 08:57 신고

    SSD가 결합된 HDD도 있었군요. 처음 알았네요.
    SSD를 사용하는 만큼 역시 성능은 만족할 만한 수준인 것 같네요. ^^

  5.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www.minkyoungseop.com BlogIcon 달리는풀 2010.10.19 09:46 신고

    하나 하나 측정하시는거 고생많이 하셨네요...
    다른분들 테스트에서 봐도 그렇고... 사용 시간이 늘어날 수록 확실히 SSD 올라간 효과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10.19 22:42 신고

      확실히 쓰면 쓸 수록 괜찮아지더라고요.
      여기에 OS 자체의 최적화까지 이루어지니 더더욱이 말이죠.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apedix.tistory.com BlogIcon 코리안블로거 2010.10.19 10:46 신고

    SSD의 비싼 가격과 작은 용량으로 고민하던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10.19 22:43 신고

      데스크탑 사용자들에게는 뭐 크게 다가오지 않지만 노트북 쓰시는 분들에겐 정말 희소식이지요.
      하지만 요즘은 어디서든 인터넷 하기 쉽고 NAS 라는 놈이 있기에 그것 생각하면 이래저래 완전히 시장을 장악하기는 좀 오래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istory 2010.10.26 16:27 신고

    아니 문명 구매까지 해놓으시고 깔자마자 지우셨단 말입니까 ㅎㅎ....돈이 아깝지 않으세요! 자자 다시 설치를...
    구매하신거 맞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10.26 21:41 신고

      문명5는 아니됩니다. 너무 악마의 게임이란 소리가 자자한지라.... ㅡ.ㅡ;;

  8. addr | edit/del | reply ssts 2010.12.10 00:02 신고

    정성이묻어나는 리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