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원 초반 대의 IPS 패널 모니터 : Dell UltraSharp U2311H



새로 모니터를 영입했습니다.
지난 주 금요일 쓰고 있던 모니터가 고장 나서 하루 동안 열심히 고민하다가 토요일 밤에 주문
그리고 일주일이 지난 어제 도착했습니다.
Dell 이 배송이 오래 걸린다고 해서 조금은 걱정 했는데 그래도 나름 빨리 도착을 했습니다.
Dell 은 주문 받은 시점에서 생산 주문 넣고 만들어 발송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많이 팔리는 물건들은 어느 정도 물량을 만들어 놓고 파나 봅니다.
제가 주문을 Dell 홈페이지에서 한게 아니고 네이버 체크아웃을 이용해 디엔샾에 있는 쇼핑몰로 주문을 해서 조금 더 시간이 걸린듯 싶네요.
12일 밤에 신청했는데 Order Date 가 15일로 나오고 16일날 배송 한다는 전화 받고 택배 회사에서 이틀 잡아 먹고 딱 떨어집니다.
그리도 체크아웃을 통해 주문한 덕에 델 홈피 가격보다 500원 더 저렴한 229.400원에 결제하고 여기에 적립금 만냥이 생겼으니 며칠 늦게 받은거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지난 주 금요일 모니터 고장났다는 글 적을 때 함께 고민했던 제품이 LG IPS236V-PN 였는데 최종적으로 Dell UltraSharp U2311H 를 선택한 이유는 가격이였습니다.
같은 23인치에 6만원, 적립금까지 생각하면 7만원 더 비싼건데 딱히 LG 가 더 좋을 것도 없으니 말이죠.
만약 LG IPS236V-PN 의 패널이 21.5 인치 모델인 IPS226V-PN 처럼 S-IPS2 패널이였다면 LG 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았지만 UH-IPS 파널은 Dell UltraSharp U2311H 가 사용하는 E-IPS 패널보다 아주 뛰어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더 좋다 비슷하다 여기에 오히려 안 좋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다는 것은 결국 큰 차이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일단 박스 입니다. 뭐... 박스는 그냥 심플합니다.



그래도 요런 사소한 센스는 괜찮습니다.
아마 저 그림 없었으면 원래 제 스탈인 그냥 거꾸로 뒤집어서 꺼냈을 것 같네요. ^^;;;;



일단 꺼내면 스탠드랑 기타 케이블 들이 보이는군요.
저걸 들어내면 이제 모니터가 나오는데...



'우잉.. 새 모니터인데 왜 케이블이 결합되어 나오는거양' 하고 검색해 보니 원래 요리 결합되어 패킹된다고 하는군요.
아마 생산 이후 검수과정에서 결합시켰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다시 푸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그대로 패킹한 것이겠지요.
그리고 저기 사진으로는 흐릿해서 잘 안 보입니다만 제조일자를 보면 2011년 1월로 되어 있습니다.
요 제품이 많이 팔리니 어차피 재고도 없고 어느 정도 미리 생산해서 바로 바로 보내는가 봅니다.
즉 요 모니터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델의 악명 높은 배송기간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저처럼 델 홈피가 아닌 곳에서 주문한다 해도 최대 일주일이면 배송되고 델 홈피에서 주문하면 3~4일 정도면 도착한다니 저렴한 가격에 꽤 괜찮은 선택이 됩니다.



후면을 보면 왼쪽에서부터 DisplayPort, DVI-D, D-SUB 그리고 USB 2.0 Upstream Port 한개 그리고 Downstream Port 두개가 있습니다.
저랑은 상관없는 일이긴 합니다만 UltraSharp U2311H 의 단점 중 하나가 HDMI 대신 DisplayPort 가 달려 있다는 것인데 HDMI 는 로얄티를 내야 하기에 PC 분야에서는 DisplayPort 를 채택하는 제품들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Apple 제품들도 보면 Mini DisplayPort 를 사용하고 말이죠.
여기에 영상과 음성을 함께 전송하는 DisplayPort 가 달려 있음에도 모니터에 스피커는 없습니다.
AX501 SoundBar 라는 넘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만 그냥 적당한 USB 스피커를 사용하는게 더 좋을 듯 보입니다.



좌측면에도 USB Downstream Port 가 두개 더 있어 총 4개의 USB 포트가 달려 있습니다.
USB 허브 특히 유전원 USB 허브가 필요하셨던 분이라면 UltraSharp U2311H 를 사용하면 추가로 USB 허브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유전원일 경우 아무리 4포트라도 그래도 만원은 줘야 하는데 요 금액이 절약되는 것이지요.
저도 모니터 셋팅하고 바로 기존에 사용하던 USB 허브를 치우고 모니터 뒤쪽에 있는 포트에 마우스랑 키보드를 꼽아 놓았습니다.



스탠드와 모니터와의 결합은 위쪽을 맞추고 살짝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제거시에도 아래쪽의 버튼을 살짝 누르면 아주 쉽게 제거가 됩니다.



모니터와 스탠드를 결합한 모습입니다.
UltraSharp U2311H 의 스탠드는 심플하지만 상당히 좋습니다.
높낮이 조절되고 여기에 피벗까지 가능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분들이 모니터를 하나만 사용하고 여기에 주로 구입하시는 LG 나 삼성의 경우 피벗을 지원하는 스탠드가 거의 없어서 잘 못 느끼십니다만 요 피벗이 상당히 편합니다.
말로 해봐야 잘 못 느끼실테니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니터 관련 리뷰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파코즈 화면과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입니다.
파코즈는 1080 x 1920 의 해상도로 보아도 저 옆에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
그리고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은 가로로 쓰면 솔직히 그리 높지 않아서 압박이 있는데 세로로 쓸 경우 아주 큼직한게 보기에 너무 좋습니다.



여기에 스탠드 중간에 구멍이 하나 있어서 선정리 하는데 완전 좋습니다.
보통 모니터 뒤에 전원 케이블에 데이터 케이블까지 좀 지져분하게 늘어져 있기 마련인데 요 구멍을 통해 선이 빠져 나가 상당히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또 전면 우측 하단에 보면 버튼이 있는데 터치가 아닌 일반 버튼이라서 이 또한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터치는 보기에는 깔끔합니다만 뭐 메뉴라도 하나 만지려면 상당히 번거롭죠.


모니터를 셋팅했으니 이제 젤 먼저 불량화소부터 체크를 해야겠지요.
UltraSharp U2311H 이 무결점이 아닌지라 제발 양품으로 와라 하면서 빌었는데 다행히 테스트에서 데드픽셀이 없었습니다.
불 다 끄고 두 눈 부릅 뜬 상태로 확인하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더라고요. *^^*



여기에 IPS 패널의 고질적인 문제라는 빛샘도 상당히 양호합니다.
우상단에 빛샘이 조금 보이긴 합니다만 사진에서 보이는 것 보다 눈으로 볼 때는 거의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여기에 화이트화면에서의 컬러 밸런스도 좀 문제가 된다는데...
흠...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길 정도로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하얀색 화면 계속 보고 있자니 눈이 아파서 모르겠더라고요.
다만 화이트 화면이 약간 붉은 색을 띄는데 요건 스파이더로 켈리브레이션 하고 나면 괜찮아지겠죠.
불량화소 없고 빛샘 양호하고 화이트 밸런스도 괜찮고 제대로 양품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음하하하하


20만원 초반에 E-IPS 패널을 사용하고 A/S 기간이 5년
무결점 정책이 아니라 뽑기 운이 좀 있어야 하고 배송 기간이 좀 길고 A/S 방식이 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정도면 아주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1.02.20 18:00 신고

    축하합니다. 저두 모니터가 이젠 낡고 깜박거림이 너무 심해서 구입해야는데 워낙 비싸게 주고 구입해서 내칠수가 없네요. ^^;;
    정확한 년도는 생각나지 않지만 한 7~8년쯤됐는데 23인치를 DIY로 맞추고 친구들에게 갑부소리들었습니다. ㅎㅎ
    그때 당시 LG의 같은 패널로 출시된 모니터가 250만원정도 했던기억이..^^;;;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fantasy297.tistory.com BlogIcon 레종 2011.02.27 12:47 신고

    20만원 초반대의 IPS 패널이라 상당히 끌리네요... 급 지름신이 올껏 같은... 갑자기 6년된 TN 패널 모니터 색감이 후져 보인다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3.01 21:51 신고

      지금은 가격이 다시 살짝 올랐습니다.
      현재 26만원 조금 넘는 가격인데 이 가격이면 LG IPS236V-PN 과 좀 더 고민해야 하는 가격이지요.
      아마 제가 지를때 현재 가격이였음 그냥 LG 통큰모니터로 질렀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ㅜㅜ 2011.03.05 23:32 신고

    저도 통큰과 고민하다 26만원에 질렀습니다. 디자인이 너무 심플하고 델의 5년 AS가 ㅎㅎ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3.09 00:00 신고

      ㅎㅎㅎ 26이면 저보다 더 고민을 많이 하셨겠네요.
      그래도 보통 3~4년 정도에 모니터들이 가장 많이 고장난다는 것을 생각하면 5년 a/s 가 상당히 큰 장점이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질문좀 2011.03.09 15:00 신고

    델홈피에도 어느메뉴에 물어봐야 될지 몰라서 질문좀할께요 CRT 모니터 사용하다 첨으로 이런 모니터 구매했는데 피펏기능할때 화면돌아가게 할려면 설정어떻게 하는지 알 수있나요? usb는 컴터랑 연결하는 포트? 같은거 빼면 인식 안되나요? 그리고 원래 연결되있던거 빼고dvi로 연결하면되는거 맞죠 시간되시면 답글부탁드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3.09 21:18 신고

      자동피벗이 지원되지 않기에 그래픽 카드 컨트롤 패널 같은 것 깔아야 합니다.
      그걸 설치하고 들어가면 rotate display 라는 것이 보이는데 이곳에서 화면 회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usb 는 컴퓨터랑 모니터랑 연결하는 선이 빠지면 당연히 인식이 안 되겠지요.
      그리고 원래 연결되어 있던거라는게 D-sub (파란색 구멍)을 의미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그걸 그대로 써도 괜찮습니다만 화질을 위해서는 DVI 포트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질문좀 2011.03.10 13:22 신고

    감사합니다. 속성에서 그래픽카드 모니터에서 화면설정하는거에서 90도 회전하면되네요 ^^
    답변 고맘습니다. 다른 문제도 다 이해 했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6. addr | edit/del | reply 파워유저 2011.03.17 23:27 신고

    피벗하고 높낮이 조절 안써본 사람은 모르죠,,,이게얼마나 편한지..ㅎㅎ

    이모니터의 최대 단점은 CCFL 인거 빼고는 모든점에서 최고입니다~~!!

    세컨으로 이거나 하나 더 구입할까 생각중입니다

  7. addr | edit/del | reply 주영 2011.03.31 10:54 신고

    xp는 피벗프로그램을 설치한후 화면 90도 돌리기 해야합니다.
    윈도우7을 쓰신면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화면을 세로로 지정해면 되고요

  8. addr | edit/del | reply 음.. 2011.05.18 03:57 신고

    음.. 이제품역시 화이트가 문제네요.우측위랑 좌측아래보니 색이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