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Fi USB Audio DAC 스타일오디오 CARAT-UD1



제가 최근에 지른 아이템 중 하나인 스타일오디오 CARAT-UD1 입니다.
처음엔 보통 입문용이라고들 말하는 20만원 전후의 DAC 을 구입할까 고민을 했습니다만 아무리 고민해도 20 정도에 DAC 을 사는 것은 아직은 저에게 무리라는 생각이 들던 차에 중고로 3.5만원에 이넘이 나왔기에 얼른 영입해 왔습니다.
여기에서 DAC 이라는 것은 Digital to Analog Converter 의 약자로 디지탈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것으로 쉽게 생각하면 외장형 사운드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그냥  USB 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에 연결하면 알아서 잡아주기에 사용하기도 상당히 편하고요.



전면의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Headphone 을 연결할 수 있는 5.5파이 단자가 있고 스위치가 있어 전면 후면의 출력단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볼륨조절 다이얼이 있는데 이는 전면의 헤드폰 단자의 볼륨만 조절할 뿐 후면 단자를 통해 출력되는 사운드는 컴퓨터 자체에서 하거나 앰프를 통해 해야 합니다.



상단의 모습입니다. 그냥 뭐라고 영어로 써 있네요.
그냥 썰렁해 보이는 상단에 데코레이션 정도로 생각하면 될까요? ^^;;;;



후면의 모습입니다.
처음 출시때 부터 아주 저렴한 가격에 나왔기에 조금은 썰렁한 모습입니다.
전원 입력 단자도 없고 입력단자도 USB 입력단자 밖에 없습니다.
저가의 파워서플라이를 쓰고 있다면 아무래도 별도의 전원이 없는 이런 넘은 조금 불안하기도 합니다만 요즘은 예전과 달리 컴퓨터를 살 때 파워에도 조금은 신경을 쓰시기에 어지간해서는 파워 때문에 신경쓰지는 않아도 될 듯 보입니다.
아웃풋 단자는 3.5파이 단자와 RCA 단자, 그리고 Optical 단자가 있습니다.
Optical 단자는 뭐 DDC (Digital to Digital Converter) 로도 쓰라고 있는건가봅니다.
Optical 단자가 있는 스피커나 다른 기기에 바로 연결할 때는 요 단자를 사용해도 되겠지요.



사이즈는 상당히 작습니다. 요렇게 모니터 받침대 위에 놓고 써도 될 정도로 말이지요.
하지만 성능은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첨 출시했을 때 6만원 정도 했던 넘으로 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사운드 보다는 좋은것 같습니다.

[Digital Life/Digital Device] - 저렴하게 PC-Fi 시작 했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에 보이는 스피커에 앰프, 그리고 이번에 산 DAC 까지 금액으로 따지면 한 5만원 정도 할 것입니다.
사실 스피커도 가격을 매기기조차 힘든 그런 아이템이고 앰프도 인켈 인티앰프 같은거 2~3만원이면 쓸만한 것들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니 뭐 요 정도 시스템 5만원 정도로 측정하면 충분하겠지요.
요것을 제 동생의 컴퓨터 사운드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제 동생의 사운드카드는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AUDIGY VALUE 에 스피커는 브리츠 BR-5100T 로 신품 가격을 보면 15~6 정도 하지만 중고가 구입시기랑 상태 등 보면 대충 8만원 정도는 계산될듯 보입니다.
여기에 프로그램도 제 동생은 그냥 알송, 전 적당히 셋팅한 foobar2000 로 들으면서 비교했습니다.
요 시스템과 제 시스템을 같은 음악을 들어보니 음악을 들을 때는 제 시스템이 더 좋긴 하더라고요.

물론 게임을 할 때나 영화를 볼 때는 또 느낌이 달라지지만 음악 감상을 위해서는 제 시스템이 더 좋더라고요.


어떤 취미든 새로 시작하는 이가 물어보면 항상 이렇게들 대답을 합니다.
한방에 가는게 돈 절약하는 거라고...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큰 돈 들이기는 버거운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전 지금 제 시스템이 딱 좋네요.
파워앰프 하나 부품만 300만원치 사서 자작했다고 사진 보내주는 친구마냥 빠져들 것도 아니니 자기 만족하는 수준에서 즐길 수 있으면 그게 최고니깐 말이죠.
이러다가 조금 더 빠져들고 그리고 여유가 생긴다면 조금씩 업글하면서 그 차이를 느끼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으니깐요.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jejadopublishing.tistory.com BlogIcon 제자도 2011.03.04 09:27 신고

    음~ 일반 PC 사운드카드와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3.04 13:08 신고

      일단 내장형 사운드 카드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노이즈에서 자유롭지는 못하겠지요.
      전기적으로 상당히 복잡한게 바로 컴퓨터니깐요.
      외장형 사운드카드와의 비교도 보면 일반 외장형 사운드 카드는 5.1 채널이니 7.1 채널 등의 지원을 하지만 DAC 의 경우 2채널로 보통 출력을 뽑아내지요.
      가격이나 성능등은 둘째치고 아무래도 음악 감상 쪽이라면 DAC 이 영화나 게임 위주라면 그냥 사운드카드가 잘 어울릴듯 보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11.03.19 15:52 신고

    오.이런 제품도 있네요..첨알았어요....자동차용 증폭기 같네요..ㅎㅎ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3.21 14:01 신고

      자동차용 증폭기도 있나요?
      전 그런건 또 잘 몰라서..
      자동차에는 투자를 거의 안 하는 스탈~~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