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량, 초슬림의 프리미엄 노트북, 삼성 센스 시리즈 9 리뷰 2부


* 주의 : 이 리뷰는 제 돈 주고 산 노트북 리뷰가 아닌 의뢰를 받고 쓰는 글임을 서두에 밝힙니다.




[Digital Life/Digital Device] - 초경량, 초슬림의 프리미엄 노트북, 삼성 센스 시리즈 9 리뷰 1부

외관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1부 리뷰에 이어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중심으로 리뷰를 적어보겠습니다.


삼성 센스 Series 9 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볼 것은 일단 CPU 입니다.
시리즈 9 의 CPU 는  Intel Core i5-2537M 로 2011년 1월에 인텔에서 발표한 새로운 세대의 CPU 입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32nm 공정으로 이전 세대 CPU 보다 저전력, 저발열을 실현해 기존 제품에 비해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클릭 스피드 또한 향상 되었습니다.
데스크탑과 달리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효율과 발열이 상당히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데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저전력, 저발열을 실현함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그래픽 코어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전 CPU 들은 메인브도 칩셋에서 그래픽을 지원했습니다만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CPU 내에 그래픽을 담당하는 GPU 를 내장하여 그래픽 처리 성능과 효율을 높였습니다.
또 새로운 명령어인 AVX(Advanced Vector Extension) 명령어를 지원하여 고성능을 요구하는 동영상 인코딩, 그래픽 작업,
그리고 멀티 처리 성능을 개선 시키기도 했고요.


그런고로 시리즈 9의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i5-2537M) 도 위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1. 저전력 방식(Ultra Low Voltage)의 인텔 코어 2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초의 노트북
저전력 방식이기에 한정된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사용 시간을 최대한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사용시간이라면 배터리 크기를 줄일 수 있기에 노트북 크기를 좀 더 슬림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CPU 의 발열량이 적어 팬 소음 또한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데스크탑용 CPU 의 경우 쿨러의 사이즈가 그리 작은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발열과 소음이 상당하다는 것을 보면 열이 빠져나갈 곳이 적은 노트북에서는 이 저전력, 저발열이 핵심 기술인 것입니다.

http://ark.intel.com/Compare.aspx?ids=52224,52229,53456,50072,54619

http://ark.intel.com/Compare.aspx?ids=52224,52229,53456,50072,54619


같은 2세대 코어 i5 프로세서 들과 비교시에도 i5-2537M 은 Max TDP (전력소모량) 가 절반 이하의 수치임을 보여줍니다.


2. 터보 부스트 2.0 기술 탑재로 작업량에 따라 1.4GHz에서 2.3GHz까지 속도가 증가하여 저전력 CPU의 성능을 향상 시켰으며, 더욱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가능하게됨

여기서 터보 부스트란 사용하지 않는 코어의 전력을 차단하고, 사용중인 코어에 보다 높은 전압을 주어 일시적으로 CPU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기술 입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이전에는 해당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량(TDP)을 넘어가게 될 경우 터보 부스터 모드가 해제되었지만, 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적용된 터보 부스터 2.0 기술은 해당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량(TDP)를 벗어나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터보 부스트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터보 부스터 작동시 CPU 속도 상승폭이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CPU 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CPU-Z 를 통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Z 는 CPUID社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현존하는 모든 CPU 정보를 표시한다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는 윈도우상에 인식되는 정보가 아닌, 직접적으로 하드웨어에 접근하여 하드웨어 정보를 받아오는 프로그램으로, CPU의 정보를 정확하게 표기하여 주고 실시간으로 클럭의 변화를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CPU정보에 특화되어 있지만 간단하게 메인보드와 RAM의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왼쪽이 시리즈 9 의 정보이며 오른쪽이 구입한지 4년이 다되어 가는 제 컴퓨터의 사양입니다.
시리즈 9 의 벤치를 하면서 비교하기 위해 제 컴퓨터도 함께 돌렸기에 같이 올려봅니다.
제 컴퓨터와 비교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탑 PC 들이 노트북 보다 전반적인 사양이 높으며 또 최신의 고사양의 3D 게임을 제외하고 포토샾이라던지 라이트룸과 그래픽 프로그램들과 FHD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에 함께 비교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 이하의 웹서핑이라던지 워드 작업과 같은 간단한 작업들은 물론 말할 필요도 없고요.
원래 좀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같은 종류의 울트라씬 노트북을 비교하면 좋겠습니다만 그런 노트북이 없기에 시리즈 9 의 성능이 이 정도는 되는구나라는 간접 비교를 위해 함께 비교를 합니다.

CPU-Z 를 통해 보면 Code Name 인 Sandy Bridge 도 보이고 Max TDP (전력소모량) 가 17w 로 표시가 되어 있음이 보입니다.
캐쉬는 L3 3Mb 의 캐쉬가 들어 있으며 코어는 2개지만 Threads 는 4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물리적으로는 듀얼 코어이지만 논리적으로는 쿼드코어로 인식하여 사용한다는 소리입니다.
그러하기에 Core Speed 를 보면 대기 상태에서나 쿼드 코어를 제대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코어 스피드가 800 MHz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1400 MHz 로 표시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만 물리적 듀얼 코어를 논리적 쿼드 코어로 운용하기에 실제적으로 표시되는 것은 800 MHz 정도에서 표시가 됩니다.
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구동시킨 후 CPU-Z 를 통해 확인하면 위처럼 1995.8 MHz 로도 표시가 되고 최대로는 2300 MHz 까지 올라가는 것입니다.



작업 관리자를 통해 보면 4개의 CPU 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되었던 터보 부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클락 수 높은 듀얼 코어가 클락수 낮은 쿼드 코어에 비해 단일 작업에서는 오히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곤 했는데 이제는 터보 부스트 기능이 있기에 코어가 많지만 클럭 수가 낮은 단점을 해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i5-2537M 도 표기된 클락 스피드는 1.4GHz 이지만 터보 부스트 기능으로 2.3GHz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ark.intel.com/Compare.aspx?ids=49023,50026,47554,49159,49665,54619

http://ark.intel.com/Compare.aspx?ids=49023,50026,47554,49159,49665,54619


1세대 i5 프로세서들과 비교시에도 보면 Max TDP (전력소모량) 는 더 줄어들었지만 전체적인 성능은 오히려 더 우수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2세대 i5 프로세서들과 비교시에는 저전력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1세대 i5 프로세서랑 비교하면 모든 면에서 우수한 것입니다.
즉 시리즈 9 에 쓰인 i5-2537M 은 전체적인 성능과 전력 소모등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뛰어난 프로세서인 것입니다.



메모리는 DDR3 4기가가 들어 있습니다.
표시된 것으로 보아 2기가 2개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닌 4기가 메모리 하나가 들어가 있는 듯 싶네요.
즉 추후 4기가 메모리를 추가로 총 8기가의 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Windows Vista 에서도 그렇지만 Windows 7 에서도 메모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1기가 메모리에서 2기가로, 2기가의 메모리에서 4기가로 확장할 때 마다 체감 성능이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저 데탑의 경우 8기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8기가로의 확장은 4기가 늘리면서 느꼈던 만큼의 차이는 안 납니다.
하지만 그래도 추가 확장 불가와 추가로 확장 가능은 차이가 크죠.


3. 1세대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인 GMA HD에 비해 상당한 성능 향상이 된 인텔 HD Graphics 3000 내장 그래픽 코어 탑재

내장 그래픽 코어를 사용할 경우 외장 그래픽 카드 보다 성능면에서 떨어지는게 사실이지만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시스템의 HD 3000 은 CPU와 GPU를 하나의 코어로 묶여 효율이 상승했고, 32nm 공정으로 클럭수를 높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력 효율과 크기를 중요시 하는 노트북에서는 새로운 방식의 그래픽 코어의 등장이 상당한 장점이 되었으며 이는 시리즈 9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됨에 따라 Full HD 동영상 감상, 낮은 옵션의 3D 게임 등에서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언급했지만 내장 메모리가 4기가 이고 보통 4기가 메모리를 다 사용하는 일이 그리 많지않기에 별도의 메모리가 없이 시스템의 램을 사용하는 내장 그래픽의 경우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GPU-Z 로 확인한 그래픽 카드 입니다.
여기서는 45nm 공정으로 나오네요. GPU-Z 가 완벽히 정확한 것은 아닌가 봅니다.
오른쪽은 역시 제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 입니다. 4년전 그래픽 카드라 좀 오래된 모델이지요.


여기에 삼성 센스 시리즈 9 의 큰 강점 중 하나가 바로 SSD 128GB 가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SSD (Solid State Drive) 는 기계식으로 움직이는 하드 디스크와는 달리 반도체를 이용한 저장장치 입니다.
충격과 진동에 민감한 하드디스크에 비해 충격과 진동에 안전하며, 모터와 플래터를 읽는 헤드의 작동소음이 없습니다.
DRAM을 사용하는 모델과 Flash Memory를 사용하는 모델이 있으며, DRAM형은 휘발성인 DRAM 특성상 보조배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용도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반면, Flash Memory형은 영구저장방식이기 때문에 배터리가 필요 없고, 사용용도가 다양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쉽게 말해서 일반적으로 SSD라고 하면 USB Memory의 용량, 속도, 크기를 극대화 시켜 제조한 저장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는 SSD에 사용되는 Flash Memory의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기 때문에 SSD에 부가적으로 장착되는 Controller의 성능에 속도가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있지만 반도체 특성상 전기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일반 하드디스크보다 데이터 전송속도나 Access Time은 상당히 향상되어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현재 서버용이 아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SSD 의 경우에는 256GB 까지 나와 있으며 가격대는 60~70 만원 정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128GB 의 경우 30~40 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보이며 삼성 SSD 의 경우 인텔 SSD 와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하드디스크 테스트는 HD Tune 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센스 시리즈 9 의 하드디스크 입니다.

최대 속도는 198.7 MB/초, 최소 속도는 177.4 MB/초, 평균 속도는 184.1 MB/초 입니다.

전체적인 속도도 상당히 괜찮습니다만 최대 속도와 최소 속도의 편차가 상당히 적으며 엑서스 시간은 0.2ms 로 상당히 뛰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데스크탑의 하드디스크 입니다.
제 하드디스크는 7200 rpm 의 하드디스크에 4GB 의 LSC 타입의 SSD 가 달려 있는 Seagate Momentus XT 라는 넘입니다.
이 하드디스크를 어찌 우연인것 마냥 제가 딱 128GB 만큼 파티션을 나누어 OS 용으로 쓰고 있기에 함께 비교했습니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 SSD 의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납니다.
SSD는 기존의 HDD(Hard Disk Drive)에 비하여 기계적인 작동이 없기 때문에 충격과 진동, 소음이 없으며, 이로 인하여 내구성이 상당히 향상되어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SSD는 HDD와는 달리 기계 장치가 없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운 점도 장점 중의 하나 이고요.
따라서 이런 SSD를 노트북에 적용할 경우에 기존 노트북들이 가지고 있던 충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상당히 보강되기 때문에 SSD를 탑재한 노트북은 상당한 데이터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계적인 작동이 아닌 전기적 신호로 쓰기와 읽기를 수행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와 비교시 액세스 타임과 데이터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고 그에 따라 윈도우 부팅 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에서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 줍니다.
경량화와 저발열, 저전력이 중요한 노트북에서 일반 데스크탑에 비해 떨어지는 성능을 이 SSD 를 사용함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요즘 많이들 찾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같은 스마트 패드가 가지는 장점 중 하나가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시리즈 9 은 SSD 를 사용함으로 부팅시 15초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여러 벤치마크 툴을 이용해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Windows 체험 지수 입니다.


윈도 체험 지수의 신뢰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만 특정한 벤치 툴을 설치하지 않고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SSD 를 써서 주 하드 디스크의 점수는 높습니다만 아무래도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서 그래픽 사항에서의 점수는 높지가 않습니다.


함께 비교한 4년이 지난 제 컴퓨터의 체험 지수입니다.
제 데스크탑의 사양은 CPU 는 Intel Core 2 Duo E6400, 8Gb Memory, GeForce 8600 GT, Seagate Momentus XT 요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사용한 툴은 3D Mark 06 입니다.



왼쪽이 시리즈 9, 오른쪽이 제 컴퓨터 입니다.


다음 테스트는 PCMark Vantage 를 이용한 테스트 입니다.
PCMark Vantage는 시스템의 전체 성능을 장시간동안 테스트 하여 전체적인 성능을 점수로 표시하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에 특화된 3DMark와는 다르게 전체적인 성능을 표기합니다.


시리즈 9 의 PCMark 점수 입니다.




그리고 제 컴퓨터의 PCMark 점수 입니다.

PCMark 이전에 실시했던 윈도우즈 체험 지수랑 3DMark 랑은 결과가 다름을 볼 수 있습니다.

시리즈 9의 점수가 더 높게 나왔는데 이는 SSD 를 사용함에 기인합니다.

실제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CPU 나 메모리, 그리고 그래픽 카드도 중요하지만 가장 체감에 민접한 것이 바로 HDD 의 성능인데 SSD 를 사용함으로 전체적으로 성능의 향상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실사용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능과 가장 밀접한 것이 바로 이 PCMark 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Super PI 를 이용한 테스트 입니다.

Super PI라는 프로그램은, 난수로 대표되는 파이값을 지정한 자리수만큼 연산하여 연산시간을 측정한 후 CPU의 연산 성능을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오버클럭을 한 후 안정화 및 성능 테스트를 확인하는데 사용하곤 합니다.



왼쪽이 시리즈 9, 오른쪽이 제 컴퓨터 입니다.

이 테스트도 시리즈 9 의 수치가 더 우월하게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툴로 살펴 보았을 때 시리즈 9 의 경우 그래픽 관련된 스코어들은 그리 좋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고 가볍고 저전력에 저소음이라는 이 노트북의 특성을 살펴 볼 때 절대적으로 나쁘지 않으며 일상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상당히 좋게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노트북의 지향점을 생각치 않고 그저 단순히 벤치 점수만으로 시리즈 9을 평가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자신의 사용 목적을 분명히 정하고 그 목적에 시리즈 9 이 부합할 경우에 최고의 성능을 뽑아내주는 기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리뷰까지 해서 시리즈 9 의 외관, 그리고 스펙을 살펴 보았는데 다음 리뷰에서는 실제 사용하면서 느끼는 점들을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1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oann.tistory.com BlogIcon Boan 2011.04.01 09:32 신고

    멋진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제 포스팅은 너무 허접한듯하네요..ㅠ.ㅠ
    즐거운 금요일되세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4.01 13:13 신고

      동영상까지 집어넣으셔서 리뷰 작성하셨으면서 약한 모습을 보이시면 아니되옵니다. ㅎㅎㅎㅎ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daum.net/choongbeom BlogIcon 사랑과 기쁨 2011.04.01 16:43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맞이하시기를..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vart1.tistory.com BlogIcon 백마탄 초인 2011.04.01 21:25 신고

    성능이 제법 빠방 한데요,,, 하하

    다넬님, 맥에서 제 블로그나 다른 블로그의 다음뷰 추천박스 글자가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 좀 해 주실랍니까?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4.02 14:55 신고

      근데 디자인이나 사이즈, 무게 등을 고려해도 가격 대비 생각하면 좀 아쉬운 성능이예요.
      글구.. 요즘 맥 안 써서 테스트는 못 해봐요.
      어쩔 수 없이 윈도를 계속 써야 하기에.. ㅠㅠ

  4.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jejadopublishing.tistory.com BlogIcon 제자도 2011.04.30 21:20 신고

    그래픽 점수가 영 형편없게 나왔네요..
    샌디 내장그래픽 점수가 2~3년정도 된 퍼포먼스급 노트북 그래픽카드보다는 좀 더 낫습니다.
    3D Mark 06에서 5천점에 근접할텐데 말이죠.
    벤치상으로는 보급형 PC 그래픽 카드를 능가해서 한 때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4.30 22:29 신고

      성능이... 좀.. 그렇습니다.
      가격대 비해서 약간 아쉽다고나 할까 뭐 그렇네요.

  5.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jejadopublishing.tistory.com BlogIcon 제자도 2011.04.30 22:54 신고

    그게 아니라, GPU-Z 상으로 내장 그래픽 코어가 32nm가 아니라 45nm로 표시되고
    샌디브릿지 CPU에 내장된 HD3000 그래픽이면 저런 벤치마크 결과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제품이나 소프트웨어 상으로 뭐가 문제가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피터팬 2011.05.23 06:23 신고

    인텔, 코어 i3-2100 샌디브릿지 프로세서, 리뷰 보러오세요~~ㅎㅎ
    http://www.pcbee.co.kr/iwebtv/view.html?kind=WN&thread=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