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무료 OS 의 역습


현 스마트폰 시장을 보면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심비안이니 블렉베리니 윈도우폰 7 이 있지만 사실상 위 두 체제가 양분하고 있다고 봐야하지요.
특히 iOS 에 비해 뒤늦게 출발한 안드로이드는 무료라는 최대 강점을 들고 뒤늦게 시작했지만 점유율에서는 애플을 이미 넘어서고 있습니다.
iOS 는 애플 단일 회사에서 제조해 만들어 내기에 1년에 한 가지 모델이 출시되는 것이 반해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제조사들이 정말 많은 기기들을 만들기에 최고급 라인에서부터 보급형 라인까지 제품들이 말 그대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다못해 요즘은 피쳐폰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새로 나오는 휴대폰은 거의 다 라고 해도 될 정도로 스마트폰만 나오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OS 가 무료라는 것이였습니다.
아이폰이 급격히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 OS 는 안드로이드가 유일하다는 것도 있지만 구글에서 꽤 수준 높은 OS 를 라이센스비가 없이 무료로 제공했기에 제조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가격 인하의 요인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라이센스비가 없는 만큼 회사의 수익도 높아지도 가격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스마트폰 시장의 단순 점유율은 이미 안드로이드가 iOS 를 넘어섰고 수익율과 어플의 숫자도 조만간 따라 잡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런 안드로이드 진영에 태클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태클이 들어온 것은 애플입니다.

현재 애플은 삼성과의 특허 전쟁 중입니다만 이 전쟁이 안드로이드 전체로 퍼질 우려는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애플이 삼성에게 역관광 당하고 있는 그런 형세이기도 하지요.
다만 얼마 전 애플이 취득했다는 멀티터치 특허와 애플, MS, RIM, 소니, 에릭슨, EMC 가 함께 인수한 노텔의 특허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이 특허들이 직격탄이 될지 아니면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 다음 태클은 바로 MS 입니다.
현재 몇몇 업체와는 이미 협상을 마쳤고 삼성에게 기기당 15달러를 달라고 요구하는 중입니다.
MS 의 특허는 안드로이드 OS 자체에서 걸리는 특허이기도 하고 이미 몇몇 업체가 협상을 마쳤기에 삼성이 이 요구를 쉽게 피해가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으로는 어쨌든 협상을 통해 금액을 줄여야 하겠지요.
삼성과의 협상이 끝나면 LG 나 펜텍에게도 압박이 들어올테니 이 회사들도 준비 단단히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태클은 바로 오라클에서 들어오는 태클입니다.
오라클은 현재 안드로이드에서 기반이 되고 있는 Java 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원래 Java 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Sun Microsystems) 가 가지고 있던 기술로 오라클이 썬을 인수하면서 넘어갔습니다.
현재 오라클은 구글과 분쟁 중이며 구글도 지금은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주장보다는 협상액을 줄이는데 노력하는 중이라는 소리가 있습니다.
즉 구글로서도 이 태클은 피할 수 없으며 그에따라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제조회사들도 피할 수 없다는 소리이지요.
현재 오라클 측에서 제조회사에 15~20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MS 에서 5~15달러, 오라클에서 15~20 달러면 각 업체들은 기기 하나 팔 때마다 20~35 달러의 특허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당장 삼성이 MS 와 오라클에 특허료를 지불한다면 영업이익의 30%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재주는 삼성을 비롯한 제조회사들이 부리고 돈은 MS 와 오라클이 가져가는 것이지요.
오라클이 이번에 구글에게 배상하라는 금액만 봐도 2년 전에 오라클이 썬을 인수하는데 들었던 금액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2년 전 오라클이 썬을 인수할 때 장기적으로 통신 및 가전 부분에 영향력을 줄걸로 예상된다는 기사들이 많았는데 장기적도 아닌 고작 2년 만에 오라클로서는 성과를 가져 온 것이지요.

그렇다고 MS 와 오라클을 비난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회사들은 그 특허를 개발했던 아니면 돈 주고 구입을 했건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는 것일 뿐입니다.
혹자들은 처음부터 특허에 대한 주장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동물들도 사냥을 할 때는 숨죽이고 있다가 최대한 가까운 위치까지 왔을 때 사냥을 합니다.
기업으로서도 최대한 뽑아낼 수 있을 때 특허에 대한 권리를 주장해야 더 많이 받아낼 수 있으니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요.
또 사실 처음부터 태클이 들어와 현재의 안드로이드가 존재할 수 없었다면 지금의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의 독점과도 같은 상황이긴 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저처럼 싼맛에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피쳐폰에서 머무르고 있었을 수도 있다는 소리지요.


향후 안드로이드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제조사로는 안드로이드가 점점 부담이 될 듯 싶습니다.
공짜로 알았는데 실상 이런 저런 특허 비용을 내면 윈도우폰 7 의 라이센스 비보다도 더 많이 나갈테고 또 iOS 처럼 1년 주기로 제품을 내놓는 것이 아닌 몇개월 단위로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상황에서 향후 지속적인 OS 업그레이드도 부담이 될 것입니다.
예전 피쳐폰 시절 마냥 출시 이후 치명적 결함이 아닌 이상 OS 업그레이드는 없던 시절도 아니고 최소한 2년 정도는 꾸준한 사후지원을 해 주어야 하기 떄문입니다.
당장 LG 만 봐도 제품은 줄기차게 내놓고 있지만 기존에 출시된 제품들 OS 업그레이드는 전혀 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니 새로운 제품을 내놓아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향후 계속 지원이 될지 안될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선뜻 선택하지 못하고 그러다 보니 LG 는 뭔가 상황을 반전시킬 새로운 제품 또 내놓고 그러다 보니 이전에 출시된 제품들은 지원하기 못하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이 되는 것이지요.

가장 좋은 해결책은 결국 독자 OS 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독자 OS 를 만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삼성도 바다 OS 를 만들었지만 당장 안드로이드를 바다로 다 대체할 수도 없을 뿐더러 바다 OS 에서 사용할 어플들의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당장 카카오톡만 해도 바다 OS 용으로 개발한다고 하다가 결국 중단이 되고 말았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만 해도 바다 OS 용으로 만들어지지가 않는데 다른 어플들은 말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지금도 안드로이드의 어플이 갯수에서는 많이 따라왔지만 어플의 질에서는 아직 멀었다고 하는 마당에 이제 시작인 바다 OS가 안드로이드 어플조차 따라가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이번 특허 전쟁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또 재있게 변할 듯 싶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곧 iOS 를 무찌르고 시장을 장악할 줄 알았는데 이런 암초를 만난 상황에서 어찌될지는 모르니깐요.
당장이야 다른 대안이 많지 않으니 계속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겠지만 제조회사의 입장에서는 저리 특허료를 주었다가는 영업 이익의 급감을 가져올테고 그러다 보면 보급형 보다는 고급형 모델에 주력을 할 수 밖에 없고 또 기존의 영업이익 만큼의 수익을 위해서는 그만큼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을테고 그러면 아이폰과의 가격 차이도 줄어들고 또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판매량도 줄어들고....

현재로서는 가장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것은 윈도우폰7 이 상당히 치고 올라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함으로 나가는 특허료 보다는 윈도우폰의 라이센스비가 더 저렴하기도 하고 또 MS 가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업인 만큼 최소한의 어플들은 쭉쭉 뽑아내 줄테고 또 비지니스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기존의 오피스 제품들과의 연동에 있어서 윈도우폰이 다른 스마트폰들 보다 훨씬 뛰어난 강점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또 혹시 윈도우폰의 OS 가 이런 저런 특허문제에 걸리더라도 라이센스비를 주고 사오는 이상 지금의 구글처럼 손 놓고 있는 것이 아닌 MS 에서 해결할테고 말이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frederick.tistory.com BlogIcon 후레드군 2011.07.12 23:34 신고

    현재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거지만, 확실한 대안으로 삼을만한 다른 운영체제가 나온다면 얼마든지 제조사들은 양다리를 걸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나 언급하신 것처럼 안드로이드의 업그레이드 문제와 이제 새로 부각된 로열티 문제 등이 제조사들을 상당히 피곤하게 만들고 있는 와중에 만일 윈도우폰7 등이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적으로,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실질적으로 안드로이드 때문에 부담해야 하는 금액보다 적게 요구를 하면서 운영체제 제공을 한다면, 아무래도 반길 수 있겠죠. 특히나 세계 최대 휴대폰 생산업체인 노키아를 통해서 윈도우폰7을 보급하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에 몰두하고 있는 여러 업체들을 로열티로 압박하고, 대신 윈도우폰 7으로 방향을 전환하도록 유도할거라고 봅니다.

    여기에 기존 iOS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응용프로그램들을 윈도우폰7 에서 구동시킬 수 있도록 컨버전 하는 툴을 제공하겠다고도 했으니 지켜 봐야죠- (이미 제공되고 있는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2 23:46 신고

      저도 결국은 윈도우폰 쪽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듭니다.
      물론 천천히 그 비율을 조절하면서 말이죠.

  2. addr | edit/del | reply dyanos 2011.07.12 23:47 신고

    위에분말에 동의하면 첨언하자면 안드로이드가 라이선스에서 프리하지만 하드웨어에 맞추어서 안드로이드 OS를 튜닝하는 작업은 어렵습니다.
    삼성만 하더라도 예전의 피처폰이나 현재의 안드로이드등의 포팅및 튜닝작업에 꽤 많은 인력을 투입하고 있을겝니다. 그만큼의 비용이 더 발생한다는거죠!!
    꽁짜라서 무조건 싼건아니라는 거죠 ㅜ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3 00:00 신고

      근데 그만큼 투자하고도 맨날 발적화니 뭐니 하면서 욕만 먹는게 또 안타깝지요.
      뭐 저도 맨날 욕하긴 하지만 제조사의 입장과 통신사의 요구 여기에 사용자의 입맛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www.rtong.net BlogIcon 알통 2011.07.13 10:35 신고

    지금의 상황을 저만큼 착찹한 심정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제법 될 것 같습니다.
    어찌 생각하면 구글이 참 무책임해보이기도 하구요...
    몇일전 갤스투 사서 사용중인데... 안드로이드 진영도 많이 발전했다지만... 우선 터치면에서부터 부족함이 많이 느껴지는데...
    삼성 혼자 바다를 안드로이드만큼 발전시키는 것도 문제겠고...
    앱을 만들어줄 개발자도 없고....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공급하며 대당 10달러 정도의 수입을 예상했다던데...
    오라클 대당 20달러 ms 대당 10달러 ㅠ.ㅠ
    안드로이드 제조사들... 참 골치겠습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3 11:01 신고

      구글이 무책임한건 맞죠
      라이센스 무료로 풀었다고 모든 책임을 제조사로 떠 넘기고 있으니 말이죠.
      그렇다고 무료로 푼 구글한테 책임지라고 할 수도 없는게 구글이 없었다면 현 안드로이드 진영 제조사들은 지금 위치까지도 못 올라왔을테니 그것도 또 쫌~~~

  4.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euihyone.blog.me BlogIcon EH 2011.07.13 11:54 신고

    예전에 MS가 의외로 의미심장한 말을 했었는데요.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그 숨은 비용이 측정 불가하지만, 윈도우폰7에서 자신할 수 있는건, 우리는 확실하게 대당 15달러 내외선에서 최대한의 자원,지원,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다" 이게 어쩌면 이런 부분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드디어 특허전쟁의 시작인듯 합니다. 일단 윈도우폰7... xna로 어플을 좋게 만들 수 있다는건 진짜 좋은데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을듯 하군요. 한국엔 발매가 안되서(믿는다 HTC...)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3 11:58 신고

      MS 에서 이미 그런 말을 했었군요.
      확살히 라이센스비를 받는 만큼 MS 에서 책임은 져줄테고 여기에 특허비를 발목잡아 윈도우폰 출시를 서두르게 만드면 윈도우폰 성장도 시간문제일 듯 싶네요.

  5.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ok-dj.com BlogIcon cantata 2011.07.13 15:07 신고

    안드로이드 OS에 그런 숨은 비밀이있었군요...
    오픈소스라고 너도나도 갖다가 썼다가 이제 폭탄맞게 생겼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5 07:39 신고

      무료가 무료가 아닌 상황이지요.
      앞으로 제조사들의 대처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ㅎㅎ

  6.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twitter.com/knightongs BlogIcon Mickey 2011.07.13 17:47 신고

    그렇다면 결국 그 폭탄은 하늘에서 조각조각 나서 사용자들에게 떨어질것이 불을보듯 뻔한데요. 아마 요금제에 이동성이나,
    향후 사용요금에 대한 변동에 대해 자세히 관찰해 볼필요성도 가지게 됬습니다. 맥과 삼성의 법정라운드가 어떻게 결과를 낳게될지 향후 IT쪽 뉴스라인은 거의 ㅎㅎ; 여튼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乃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7.15 07:40 신고

      그렇다고 소비자에게 넘기기도 힘든게 제조원가의 상승은 판매 감소로 이어지니깐 올라가지는 않을거예요.
      아이폰과 윈도폰이 그대로 있는데 안드로이드만 올릴 수는 없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