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시리즈 정식 펌웨어 추출법


대부분의 분들은 이 방법을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루팅을 통해 시스템 파일을 자주 건드리시는 분이라면 정식 펌웨어 하나 쯤은 가지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정식 펌웨어를 가지고 있으면 추후 이런 저런 것들을 만지다가 부팅이 안되는 사태가 일어났을 때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도 다시 원상태로 쉽게 돌릴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어지간한 오류는 서비스센터에 가지 않고도 쉽게 돌릴 수 있으니깐요.
물론 문제가 생겼을 때 검색을 통해 정식 펌웨어를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업데이트 할 때 이 방법을 통해 저장해둔다면 추후 좀 더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식 펌웨어를 추출하는 방법은 kies 를 통해 업데이트를 할 때 생기는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도 이번에 갤럭시탭 펌업하면서 하나 저장해두었습니다.


kies 를 통해 업데이트를 하면 중간에 다운로드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다운로드가 다 되고 나면 설치과정이 나오는데 이때 정식 펌웨어를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7 기준으로 컴퓨터 > 로컬 디스크 > 사용자 > 사용자 이름 > AppData > Local > Temp > tmpXXXX.tmp.zipfolder 에 들어가시면 어쩌고 저쩌고~~~.tar.md5 가 보이실 것입니다.

이게 바로 정식 펌웨어 입니다.

이것을 Copy & Paste 로 적당한 위치에 저장만 하시면 됩니다.

단 요 파일은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사라지니 그 이전에 복사하셔야 합니다.

Windows XP 의 경우 위치가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Local Settings/Temp/?????.zip 이니 이곳에서 펌웨어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아 물론 이때 숨김 파일 및 폴더 보기를 설정해 두셔야 합니다.  ^^;;;;



p.s.
제가 사용해본 스마트폰의 경우 스카이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결하기가 가장 쉬웠습니다.
스카이는 펌웨어를 다운 받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시고 그런거 없이 그냥 스카이 홈페이지에서 바로 펌웨어 덮어쓰기가 가능했으니깐요.
처음 미라크 쓰면서 이것저것 별짓 다 해도 바로 펌웨어 해결이 가능해서 정말 맘껏 손댔었네요.

반대로 LG 것은 루팅해서 손대기가 참 두렵습니다.
펌웨어를 구해도 프로그램이 제대로 호환이 안되다 보니 정식 펌웨어 올리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큰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정식 펌웨어로 돌리는 것은 쉬운데 막상 중요한 문제가 발생시에는 프로그램으로 펌웨어 올리는게 불가했습니다.
그런고로 지금 쓰고 있는 마하의 경우 제 손에 들어온지 하루만에 서비스센터가서 펌웨어 새로 설치해서 왔네요. ㅡ.ㅡ;;;;

삼성은 펌웨어만 구할 수 있다면 상당히 쉬운데 펌웨어 용량이 있다보니 정펌 구하는게 의외로 번거롭더군요.
그런고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정식펌웨어 하나 쯤은 가지고 계시는게 편해서 글을 쓴 것입니다.

모토로라는..... 제가 가지고 있는게 모토믹스인데....
이 넘은 정펌 구하기가... ㅡ.ㅡ;;;;
펌웨어만 구한다면 모토로라도 쉽게 올릴 수 있다는데 이넘도 초반 펌웨어를 못 구해서 결국 제품 교환 한 번 했었네요.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오오 2011.08.16 14:28 신고

    마하 사용중이시네요!! 저도 마하 유저인데 ㅎㅎ 전 센터 두 번 갔다 왔어요 상태바 바꾸다가;;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8.18 21:36 신고

      ㅎㅎ 마하가 안드로이드 조금 손댈 줄 아시는 분들에게는 가격 대비 이만한 기기도 없지요.
      SKT 나 KT 에서 나오는 보급형 안드로이드 기기랑은 비교할 수 없는 하드웨어에 가격도 더 저렴하니깐요.
      다만 헬쥐의 압박이 가끔 있어서 문제이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