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놀랄 만한 NX10 의 화질


NX10 영입하고 처음으로 찍은 샷입니다.
물론 책상에 앉아서 쓰잘데기 없는 것들 찍은 것은 제외하고 밖에서 제대로 찍은 사진 중에 첫 사진입니다.



RAW 로 찍고 라이트룸에서 연 사진인데..
사진을 열고서는 정말 깜딱 놀랐습니다.
화질이 이리 나빠서야... ㄷㄷㄷㄷㄷ
색이 그냥 다 번져서 꽃잎의 디테일이 싹 다 죽어있습니다.



처음이라 색감 적응하니라 RAW + Jpg 로 찍었는데 그 중 바디에서 뽑아낸 Jpg 사진입니다.
한눈에 대충 봐도 Jpg 사진이 더 이쁩니다.
라이트룸이 물론 바디에서 만들어내는 색과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Jpg 보다도 디테일을 싹 다 죽이는 화질 더 나빠 보이는 RAW 는 또 처음 보네요.
보통 RAW 는 Jpg 에서 날려버리는 디테일을 조금 더 살리고 보정에 편하기 때문에 쓰는데 디폴트 색이 저따구면 오히려 쓰기가 더 번거롭기만 합니다.



라이트룸에서 조금 손 본 Raw 사진입니다.
Vibrance, Saturation, Contrast 낮추고 화이트밸런스 살짝 손 대고나니 이제서야 볼만해졌네요.
다른 사진들은 이처럼 다르지 않는데 첫 컷이 충격적이라서 nx10 에 애정이 그리 가지는 않네요. ㅡ.ㅡ;;;
일단 쓰면서 조금 더 적응을 해봐야겠지만 nx100 이 그래도 쪼금이나마 더 좋아졌다는데 nx100 으로 바꾸던지 할 듯 합니다.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pm08.tistory.com BlogIcon pm08 2011.09.14 10:16 신고

    정말 좋네요^^ 하지만 nx10이나 100이나 같은 센서를 사용해서 그닥 큰 차이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나오는 200을 고려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사진 잘 보고 갑니다.!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1.09.14 13:35 신고

      일단 나쁜건 나쁘다고 말해주셔야지 좋다고 말하시면... ^^;;;
      그리고 nx10 이랑 nx100 이랑 큰 차이는 없다지만 위의 경우와 같은 상황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nx200 은 삼성을 알기에 분명 초반엔 덤탱이 수준의 가격이 예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