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Nex-5 리뷰


제가 nex-5 영입하고 사용한 지도 벌써 한달이 되어가네요.


e 마운트용으로 나온 30마 이 렌즈가 써보고 싶어서 nex-5 를 영입했고 e30마를 영입하기 전까지 16팬, 번들을 가지고 어느 정도 가지고 놀만큼은 놀았다고 생각하여 리뷰를 써봅니다.
돈 받고 쓰는 리뷰가 아니고 제 돈 주고 산 카메라 리뷰인만큼 형식이고 뭐시고 이런거 없습니다. ㅎㅎㅎ


1. 외관

제 기준에서는 아주 이쁘거나 그렇다고 아주 못생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무난하다?? 다만 상당히 가볍습니다.
APS-C 센서를 쓰는 바디임에도 상당히 작고 가볍습니다.


여기에 틸트가 되는 액정도 장점입니다.
근데 의외로 틸트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네요.
또 아쉬운 것은 릴리즈 단자가 없습니다.
전 카메라 관련 악세사리 중에서는 릴리즈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데 요게 좀 아쉽습니다.
물론 리모컨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조작성

Nex 의 단점을 논할 때 항상 말하는 것이 바로 조작성입니다.
저도 nex-5 를 선택하기 전에 얼마나 불편할까 조금은 고민도 했었는데요 의외로 조작성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소프트키 설정을 해 놓으면 생각보다 그리 불편하지는 않더군요.
어차피 대부분의 분들은 auto 로 해 놓을테고 조금 아시는 분들도 a 모드에 놓고 찍을텐데 이 경우에 조작성이 크게 불편하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메뉴로 들어가 설정할 때 몇몇 항목은 연관성이 살짝 먼 곳에 있다는 그런 느낌은 있었네요.
또 모드다이얼 조차 없는 것도 조금은 살짝 아쉽고요.
iso auto 에서 범위 조절을 할 수 없는 것도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nex-5 의 경우 고감도가 좋아서 iso 3200 도 꽤 쓸만한데 iso 3200 을 쓰기 위해서는 꼭 iso 지정을 해서 써야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감도조절도 200, 400, 800 이런 식으로 한스탑 단계로만 지정이 가능 한 것도 아쉽습니다.


3. af 속도

af 속도가 그리 빠르지는 않습니다. 그냥 그럭저럭 쓸만하다 정도??
하지만 요즘 나오는 바디들 기준으로 보면 느리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펌업으로 해결되면 좋겠습니다만 새로이 펌웨어를 내놓기 보다는 그 문제가 해결된 새로운 바디를 내놓는게 빠른 소니이기에 별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4. 액정

액정에서는 그냥 터치가 아쉽다 정도??
특히 e-p3 에서 터치의 유용성을 제대로 느껴봤기에 조금은 아쉽네요.
nex-5n 을 골랐다면 터치가 있겠지만 이 또한 e-p3 보다는 부족하다니 뭐 그냥 가격이 저렴한 것에 만족합니다.


5. 화질

nex-5 의 센서 성능은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nex-5 의 화질이 좋냐고 물으신다면 전 아니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렌즈에 있습니다.
제가 nex-5 에 사용해 본 렌즈는 번들렌즈인 18-55, 16팬 그리고 e30마 입니다.
세 렌즈 모두 기대치에는 못 미치고 있습니다.

16팬이야 화질 안 좋다고 소문난 렌즈이니 그렇다고 쳐도 번들도 올림 번들보다 화질이 안 좋습니다.
만날 센서 크기로 까이는 e-p3 에 14-42 번들 화질이 nex-5 + 18-55 보다는 화질이 좋습니다.
(그러나 바디에 번들 하나만 쓴다고 하면 보통은 nex에 번들을 추천합니다. 넥스가 고감도가 좋으니깐요.)
특히 주변부 화질에서 차이가 많이 벌어집니다.
16팬이건 18-55 번들이건 원거리 주변부는 조리개를 조여도 나아질 기미를 보이질 않더군요.
e30마도 단렌즈에 마크로렌즈임에도 조금은 아쉬운 화질을 보여주고요.
물론 이번에 새로 나온 24.8 의 경우 상당히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이 렌즈 가격이 정가가 140만원인지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렌즈는 아니지요.
혹은 어댑터로 a 마운트 렌즈들을 사용하거나 이종교배로 좋은 수동렌즈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좋은 화질을 제대로 뽑아낼 수는 있겠지요.

6. 손떨림방지

nex 는 바디 손떨림 방지가 아닌 렌즈 손떨림 방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와 있는 Nex 용 렌즈 중 렌즈 손떨림 방지가 채택된 렌즈는 18-55 번들과 18-200 슈퍼줌 그리고 조만간 나올 50.8 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특히 가볍게 사용할 16팬은 조리개도 2.8인지라 실내에서 사용시 셔속 확보에 신경을 조금 더 써야합니다.
nex 가 고감도가 좋다해도 조리개 밝은 팬케익렌즈도 없고 손떨림 방지도 렌즈에 있는 것들만 사용 가능한지라 가벼운 스냅도 뭐 그리 좋지는 않네요.
위에도 언급했듯이 24.8을 쓰면 되겠습니다만 저 렌즈는 워낙 비싸서....


7. 먼지떨이

먼지떨이에 대해 언급하면 항상 나오는 말이 있지요.
올림푸스 >>>>>>>>>>>>>> 넘사벽 >>>>>>>>>>>>>>>> 나머지 회사
지금 리뷰를 쓰기 전 잠깐 테스트 해보니 고작 한달 사용했는데 먼지 엄청 많네요.
그나마 조리개 11 정도의 수준에서는 그리 많이 안 보이고 있으니 먼지떨이가 없는 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ㅋㅋ


8. 플래시, 무선동조 & 고속동조

Nex-5 에는 내장플래시가 없습니다.
단 내장플래시 대용으로 사용할 조그만 번들 플래시가 달려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부착이 되는데 단점은 내장플래시를 자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늘 함께 휴대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내장플래시 그런게 뭐야 이러셨던 분이라면 그냥 놓고 다니시면 됩니다만..
그리고 바디 안으로 들어가 있는게 아닌지라 결합시켜서 다니면 혹 부딪혀 망가지지는 않을까 신경도 쓰이지요.
또 내장플래시 대용으로 나온 것인 만큼 고속동조가 안 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핫슈단자가 없는 Nex-5 인 만큼 이점도 아쉽네요.

그러나 가장 아쉬운 것은 무선동조도 지원하지 않는 점입니다.
올림푸스 펜의 경우 고속동조, 무선동조를 다 지원하거든요.
삼성의 경우는 플래시 시스템 자체가 병신인지라 (고속동조, 무선동조는 둘째치고 도리도리 끄덕끄덕 되는 플래시 조차 없는..) 지원이고 뭐고 이런게 될리가 없지만 소니는 이미 완성된 플래시 시스템이 있는데도 지원이 안 되는게 아쉽다는 것입니다.
이건 이번에 나온 nex-7 으로 바꾸면 다 해결되는 문제인데 nex-7 은 정가가 150에 나온 바디입니다.
제 a850 이 중고가격보다 더 비싼 넘인지라. 크~~~


9. 이종교배

제가 사용했던 미러리스 카메라를 말해보면 파나소닉 GF1, 올림푸스 E-P1, E-P2, E-P3, 삼성 NX10 그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NEX-5 입니다.
이 중 이종교배에 편한 바디를 고르라고 하면 올림푸스의 펜과 소니 nex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올림푸스는 바디 손떨림 방지가 있어서 망원으로 가면 갈수록 편합니다.
표준 영역에서도 손떨림 방지가 상당히 도움이 되죠.

근데 소니 Nex 또한 이종교배에는 상당히 좋습니다.
일단 화각에서 펜 보다 더 편합니다.
펜의 경우 소위 2배 크랍이지만 nex 는 1.5 크랍이기 때문입니다.
준광각이나 표준 영역의 렌즈들을 쓰는데 화각이 더 편하게 다가옵니다.
여기에 피킹기능이라고 수동렌즈 사용시 꽤 편한 것도 들어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으로 아주 정확한 af 가 가능하진 않지만 그래도 꽤 괜찮은 수준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광각이나 표준 영역에서는 손떨림 방지가 없지만 고감도가 괜찮아 그럭저럭 잘 버텨주고요.


10. 동영상

모릅니다.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ㅡ.ㅡ;;
근데 보통 동영상을 중시하면서 미러리스 바디를 선택한다면 보통은 파나소닉이나 소니를 추천을 하죠.
즉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ㅎㅎ


어찌 적다보니 단점을 더 많이 적은 것 같은데 당장 nex-5 를 내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단 바디도 저렴하고 e30마도 상당히 저렴합니다.
이걸 올림바디로 갈아탄다면 e-p3 에 파나 45마로 가야하는데 이 경우 nex-5 + e30마 조합의 금액보다 2배 가량 더 비싸거든요.
여기에 스냅용으로 20팬까지 영입하려면 a850 이 다시 내쳐야 한다는...... OTL
산책하면서 가볍게 접사를 즐기려고 한만큼 저에게는 이 조합이 더 좋습니다.
이런 저런 단점 말해봐야 가격이 깡패거든요. ㅎㅎㅎ
가격이 저렴한 만큼 맘 편히 굴릴수가 있기 때문이죠.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2012.01.28 23:54 신고

    그러면제가하이브리드카메라를 장만하려구하는데요 풍경 인물찍을건데 노이즈없구 괜찬은걸루추천즘해주세요ㅜ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2.01.29 01:07 신고

      하이브리드??? 미러리스를 말하는건가요?????
      글고 가격은 어느 정도로 생각하시는지??
      가격 생각 안 하면 현재는 nex-7 에 24.8 이 젤 좋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뫼산 2012.01.30 05:24 신고

    안녕하세요??^^
    메인으로 오디를 사용중입니다..
    오디 사용전에는 올림 e-pl2와 번들, 20.7을 몇달간 사용했었고요..
    서브로 e-p2와 nex-5정도 생각중입니다.
    렌즈는 e-p2의 경우에는 14.5렌즈 생각중이고요..nex-5는 18-55생각중이네요...
    nex16미리렌즈가 5n에서는 상당히 좋와졌다고 알고있는데..기존의 nex-5에서는 별로라고 하더군요..
    저렇게 할경우 중고가격이 10만원정도 nex가 비싸더라고요..
    .동영상은 크게 상관없고요....nex-5의 파노라마가 조금 끌리긴하지만...
    둘중 하나 선택시에 어떤게 나을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2.01.30 09:50 신고

      e-p2에 14.5, nex-5 에 18-55...
      흠.... 솔직히 딱히 뭐가 더 좋다고 말하기 참 애매하네요.
      근데 사진만 우선이라면 전 e-p2 에 14.5 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ex-5 에 18-55 로 찍은 사진 중 만족했던 사진이 단 한장도 없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