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 타워 디펜스 5  공략 (Bloons Tower Defense 5 Stratagy)


새로이 공략을 적었습니다.
아래 공략은 다운로드해서 플레이하는 분을 제외하고는 딱히 큰 의미 없기에 새로운 글 링크 겁니다.

[Happy Life] - 풍선 타워 디펜스 5 공략 ver. 2.0
[Happy Life] - 풍선 타워 디펜스 5 Track Castle 공략 ver. 2.0

위 링크로 가셔서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Track 이 추가되어 Track 1~8 이라고 적었던 것들은 원래 Track 이름으로 바꾸어 적었습니다.

타워디펜스류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다들 알고 있을 풍선 타워 디펜스 5 공략 입니다.
이번 설날 이거 제대로 즐기면서 놀았네요.
공략의 기준은 Hard 이며 Track Castle 을 제외한 나머지 Track 들은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제가 했을때 가장 까다롭다고 생각되었던 Track Switch 를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Round 1 :
Ninja Monkey 를 적당한 위치에 설치합니다.
되도록 앞쪽에서 길이 겹치는 부분이면 더 좋겠지요.
제가 Track 6 가 가장 어렵다고 선정한 이유는 Track 6 의 경우 길이 2개로 나뉘어지는데 아래쪽 길은 겹치는 부분이 뒤에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타워디펜스 게임이 초반에는 하나의 타워로 최대한 많은 공격을 할 수 있는 곳에 자리잡아야 하는데 이 트랙의 경우 하나의 타워로 모두 커버하기가 좀 빡시죠.
업그레이드는 왼쪽 2, 오른쪽 1 업그레이드까지 실시합니다.

Round 13 :
Banana Farm 하나를 지어줍니다.
Banana Farm 의 위치는 추후 Monkey Village 지을 위치를 고려해 짓습니다.
그 이유는 Monkey Village 주위의 타워들은 업그레이드시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가끔 놓치는 것들은 몇개 안되니 그냥 놔두셔도 되고 하트 100개로 깔끔하게 끝내고 싶으시다면 Road Spikes 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Banana Farm 의 업그레이드는 일단은 왼쪽 1단계만 합니다.



Round 15 :
Sniper Monkey 를 하나 만듭니다.
Sniper Monkey 는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습니다.
또 각 몽키들은 맵과 라운드에 따라 First 와 Strong 을 잘 조절하셔야 게임을 진행하는데 편합니다.
이 상태에서 돈이 모으는대로 Banana Farm 을 하나 더 지으며 돈을 모으면 됩니다.

Round 21 :
Monkey Apprentice 를 하나 지어줍니다.
풍선 타워 디펜스 5에서 중반에 가장 중요한 타워가 바로 이 Monkey Apprentice 입니다.
업그레이드는 일단 돈이 모일 때 마다 왼쪽 하나, 오른쪽 하나를 합니다.
그 이후에는 돈을 꾸준히 모아둡니다.



Round 28 :
그간 지어 놓았던 타워들을 정리하고 Monkey Apprentice 를 왼쪽 하나, 오른쪽 3개까지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이거 하나만 있으면 Round 39 까지 놓치는 풍선 거의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Banana Farm 이나 지으면서 돈을 모으고 적당한 타이밍에 Monkey Village 도 지어줍니다.

버전업으로 인하여 Monkey Apprentice 의 오른쪽 3번째 업그레이드 비용이 증가하였습니다.
즉 Banana Farm 의 갯수가 이후 진행과 다를 수 있으며 중반에 돈 모으는 것이 조금 더 빡빡할 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진행은 그대로 따라가면 되기에 이후 세세한 수정은 안 합니다.

계속되는 패치로 Monkey Apprentice 의 능력을 계속 떨어트리고 있습니다. ㅠㅠ
Round 28 에 Monkey Apprentice 하나 지어 놓으면 40까지는 무난히 버텼는데 이젠 힘드네요.
중반에서 틈틈이 타워들을 좀 늘려줘야 합니다.
즉 이제부터는 아래 공략대로 안된다는 겁니다.
추후 새로운 공략 올리기 전까진 그냥 이것저것 열심히 해보세요. OTL


Round 40 :
Super Monkey 를 지어줍니다.
일단 업그레이드는 왼쪽 1개 그리고 Monkey Village 왼쪽 1개를 우선 진행합니다.
그리고 계속 돈 모으면서 Super Monkey는 왼쪽 2개, 오른쪽 2개로 Monkey Villabge 왼쪽 2개, 오른쪽 2개를 해주시면 됩니다.
Banana Farm 은 오른쪽은 하지 마시고 왼쪽만 3단계까지 하면 됩니다.



Round 52 :
Bomb Tower 를 짓고 왼쪽 2단계, 오른쪽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타겟은 Strong 으로 해놓습니다.

Round 53 :
Super Monkey 를 왼쪽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중간 이후 파란 비행선이 나오므로 중간 이전엔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 편합니다.
그 이후엔 Banana Farm은 왼쪽 4개, 오른쪽 2개 풀업하면서 돈을 일단 모으면 됩니다.



Round 60 :
Round 60 에서는 빨강 비행선이 나옵니다.
이 때는 Bomb Tower 의 오른쪽 4번째 업그레이드를 이용해 처리하면 수월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사실상 다 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이후로는 그냥 돈이나 모으시면서 타워 하나씩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할 타워는 그냥 Super Monkey 를 추가해도 되고 다른 타워들을 추가해도 됩니다.
Super Monkey 이외에 추천하는 타워는 Sniper Monkey 의 왼쪽 풀업으로 비행선을 잠깐 움직이지 못하는 기능이 있어서 이게 꽤 괜찮습니다.

또 Round 85 이후 Freeplay Mode 로 이어나가실 분들은 Super Monkey 의 왼쪽 마지막 업그레이드로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단 이 타워는 마지막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공격 범위 안에 있는 다른 타워들을 희생하며 그것들의 속성을 흡수하게 됩니다.
희생하는 조합에 따라 Temple of the Monkey God 의 능력이 차이가 난다니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진행하면서 Temple of the Monkey God 를 추가할 때는 오른쪽 거리 확장 업데이트는 나중에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트랙에 따라 다르지만 한 화면에 Temple of the Monkey God 8개 설치한 적도 있네요.
다만 더 이상 진행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그냥 꺼버렸다능... ㅎㅎㅎ


또 이번 풍선 디펜스 5 에서는 Special Agents 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위 공략대로 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방법으로 진행할 때 너무 힘들다 싶으면 이걸 이용하면 꽤 수월해집니다.
Special Agents 는 Monkey Money 라는 것을 이용해 구입하는 것으로 유료로 Monkey Money 를 구할 수도 있지만 Track 하나씩 성공할 때마다 주어지므로 이것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Bloonberry Bush 하고 Beekeeper 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구입해서 Bloonberry Bush 는 출구쪽에 그리고 Beekeeper 는 앞쪽에 설치해서 진행하면 초반이 상당히 쉬워집니다.
전 처음엔 Super Monkey Storm 을 구입해서 사용했는데 이 두 조합이 더 편하고 좋더라고요.
물론 중반 이후 위기상황에서는 Super Monkey Storm 을 사용해주면 화면이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 트랙들 간략 설명입니다.


Track Monkey Lane :
Track 1인 만큼 길이 겹치는 곳도 많고 쉽습니다.
시작 위치도 저 부분이나 아니면 그 위쪽 길 겹치는 부분에서 시작해도 상관없습니다.

Track Park Path :
이 맵도 쉽습니다. 여기에 중간에 물도 있습니다.
풍선 디펜스 5 에서 가장 좋은 Monkey Buccaneer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nkey Buccaneer 는 왼쪽 업데이트도 좋지만 특히 좋은것은 오른쪽 업데이트입니다.
업데이트 비용도 비싸지 않은데다가 오른쪽 업데이트를 완성하면 붉은색 비행선을 한번에 터트려버립니다.
Bomb Tower 의 경우 붉은색 비행선을 파란색 비행선으로 터트리는 정도라면 이건 완전히 날려버립니다.
단 초반 시작 위치에 Banana Farm 을 여러개 설치하기가 좀 힘드므로 우측 하단에 Monkey Village 하나 더 만들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Track Bloon Circles :
이 맵도 어렵지 않고 그냥 무난합니다.

Track Archipelago :
이 맵의 경우 타워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상당히 적습니다.
특히 Banana Farm 을 설치할 수 있는 곳이 우측 하단의 섬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개의 Banana Farm 을 지어 한번에 많은 돈을 벌어들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제 느낌으로는 Track 6 다음으로 진행하기 빡빡했던 곳이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초반 진행만 잘 넘어가면 온통 물인지라 Monkey Buccaneer 를 사용하기가 참 편합니다.



Track Mount Magma :
시작 부분에서 빙글빙글 돌기에 상당히 쉽습니다.

Track Clock :
보이기에는 어려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마지막 부분에 공격할 수 있는 범위가 짧아서 Road Spikes 를 적당한 타이밍에 잘 사용해 초반만 넘기면 이 맵도 수월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Track Castle 의 경우 입구가 두개인지라 좀 다른 공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Track Castle 공략은 조만간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 말고 다른 방법들도 많으니 이 방법은 하다하다 잘 안될때 참고로 해보세요.
그럼 즐겁게 풍선 타워 디펜스 5 를 즐기시길....

http://ninjakiwi.com/Games/Tower-Defense/Play/Bloons-Tower-Defense-5.html

풍선 타워 디펜스 5 는 위 링크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ㅎㅎ


p.s.
Track Castle 공략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냥 한번 웃어봐] - 풍선 타워 디펜스 5 Track Castle 공략
재미나게 즐기세요.

p.s.2
새로 추가된 트랙
[그냥 한번 웃어봐] - 풍선 타워 디펜스 5, 새로운 트랙 The Rink 추가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벌룬 2012.01.31 15:55 신고

    맨날 하드는 쳐다보지도 못했지만
    이것은 새로운 방법이네요ㅎ 특히 닌자는
    쓸모없다고 아예 안썻는데;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2.02.04 19:42 신고

      닌자 초반에도 편하지만 후반에 오른쪽 4업하면 그것도 꽤 괜찮습니다. ㅎㅎ

  2. addr | edit/del | reply abc 2012.02.06 15:44 신고

    Track Bloon Circles 맵은 왼쪽 3업 Tack Shooter 하나로 상당히 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3. addr | edit/del | reply .. 2012.02.07 16:33 신고

    님덕에 95라운드감

  4. addr | edit/del | reply sas 2012.02.27 13:26 신고

    ㅇㅅㅇ